산림청이 우리나라 산림재해 관리 우수성을 적극 알리기 위해 나섰다.

산림청은 13일 ‘제6차 세계산불총회’가 열리고 있는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에서 세계 각국에서 온 참석자를 대상으로 한국의 전자정부와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를 홍보했다고 14일 밝혔다.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는 산림 공간 정보를 바탕으로 산불뿐만 아니라 산림 병충해와 산사태도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나무지도(임상도)를 활용해 산불발생 주변에 어떤 나무가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산불진화 지휘 때 이를 참고하게 된다.

김찬회 산림청 정보통계담당관실 과장은 “산림기능에 따라 분포도를 볼 수 있으며 토사 유출이나 낙석 등의 방지를 위한 재해방지보호림 등이 있는 위치도 파악할 수 있다”며 “문화재청의 문화재 위치 정보를 반영해 소나무재선충병 발생 지역 주위의 문화재를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숲속에 있는 문화재의 경우 수령이 오래된 소나무림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아 소나무재선충병의 선제적 예방에 효율적이다.

류광수 산림청 기획조정관은 “세계산불총회를 맞아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며 “국가 간 산림공간정보 정책의 협력 모델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부처 간 협조를 통해 국민안전처의 119를 통한 산불신고도 산림청에서 동시에 확인, 산불 초동 대응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한편 산림청은 이날 국제연합(UN)에서 3년 연속 전자정부 1위를 기록한 한국의 전자정부도 소개했다. 현 정부의 정부3.0 정책을 소개하고 한국국제협력단(KOICA) 사업을 통한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의 산림 공간정보시스템 도입 사례를 설명하며 산림부문의 전자정부 수출 방안을 공유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