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 10대 야경 명소를 찾아주세요!

서울시는 야간경관 관광문화를 활성화하고 시민 여가 선용의 장으로 조성하기 위해 서울의 야간경관 10대 명소를 공모한다. 그동안 외래관광객 1000만 시대를 맞이하면서 한류열풍, 쇼핑, 의료관광 등 위주로 추진되어 오던 것을 야간의 아름다운 경관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관광객과 시민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유럽 선진도시에서는 오래전부터 아름다운 조명의 빛을 활용하는 관광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서울시도 야간경관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시민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민공모는 2개 분야로 ‘주제1 : 야간경관 조망지점(10대)’과 ‘주제2 : 야간경관 체험노선(10대)’으로 나누어 시행하며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첫 번째 주제는 서울의 아름다운 야간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장소(개발 가능성이 충분한 지역 포함) 10곳을 선정하는 것이며, 두 번째 주제는 역사적 의미·유적지·추억의 길 등 야간경관이 우수한 노선(경관조명이 없더라도 매력 있는 지역 포함)을 10곳을 선정하는 것이다.

공모는 9월 16일까지 ‘서울의 야간경관 10대 명소 찾기’ 시민 공모전으로 진행하며, 10월 말에 최종 선정 작품을 결정할 예정이다.

응모자는 제안 장소와 본인이 직접 촬영한 사진, 경관성, 창의성, 관광성, 서울의 상징성, 접근성, 지속성, 경제성 등을 고려한 선정 사유를 개략적으로 설명해 신청하면 된다.

응모 방법은 서울시 ‘내손안에 서울(http://mediahub.seoul.go.kr) 누리집에 접속해 관련 서식으로 작성한 뒤 제출하며, 별도 우편접수 등은 받지 않는다. 응모 서류는 공모신청서, 신청 설명서, 촬영 사진을 제출하면 되고, 출품 수에 제한은 없으나 1점 이상 출품 땐 각각 제출해야 한다.

서울시는 디자인, 여행사, 상품기획 등 경관 조명과 관광전문가로 구성된 공모전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평가할 예정이며, 시민 선호도 조사(시민 투표)를 병행해 주제별로 최종 10대 명소를 선정한다. 주제별로 뽑힌 응모작 수상자는 대상 150만 원부터 장려상 30만 원까지 소정의 상금을 주며 서울관광 누리집(www.visitseoul.net)과 관광객 방문안내소 유인물 등 관광 홍보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10대 명소는 서울시 관광 정책과 연계해 2016년부터 서울의 야간경관 명소로 체계적인 개발과 홍보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서울의 야간 관광 활성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