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는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12조 규정과 인천의 가치 재창조 및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하여 ‘2025년 인천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 중이다. 현재 경제자유구역을 제외한 관할 전 구역에 걸쳐 살맛 나는 인천을 만들기 위한 중장기적인 도시재생을 위해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받고 있다.

인천시에서는 7월 1일부터 9월 말까지 3개월간 한시적으로 ‘시민참여광장’ 누리집을 통해 의견을 받는다. 의견 수렴 내용은 거주(소유, 기타)지역 여건과 도시재생사업 필요성 여부, 인천시 도시재생 비전 및 방향성, 인천시 도시재생 현안사항, 도시재생 추진 때 시민 참여 방안, 도시재생사업 아이디어 등이다.

10년 뒤인 오는 2025년을 목표로 하는 인천시의 도시재생전략계획은 올해 3월부터 2016년 2월까지 계획을 수립하며,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운영해 지역 특성을 살리는 창의적이고 실현 가능한 전략을 마련한다. 이번 도시재생전략계획이 인천시의 침체된 원도심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도시재생전략계획은 인천시민뿐 아니라 다른 지역 거주자도 참여가 가능하다. 온라인 시민참여광장(http://218.38.221.207/)을 통해 의견 제시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