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마을만들기와 남경필 경기지사의 공약 사업인 따복공동체사업이 손을 잡고 연계 활동을 추진한다.<사진제공 따복공동체지원센터>

경기도 환경국과 따복공동체센터가 생활환경복지마을 조성사업을 위해 뭉쳤다.

더 나은 마을 만들기를 하고자 도청 실국과 민간 주도의 마을지원전담센터가 힘을 모은 첫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 어떤 상승효과를 낼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도 환경국이 지난 2012년부터 진행하는 생활환경복지마을사업은 난방과 상하수도 등 주거환경 및 기반시설이 열악한 마을을 선정,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환경국 자원순환팀 정은희 담당자는 그동안 해온 활동 관련, “어느 지역은 쓰레기를 모아두는 집하장 시설이 취약해 분리수거도 안 되는 곳이 있다. 이런 곳을 비롯해 집안 난방 지원, 동네 LED 가로등 설치, 슬레이트 처리 지원 등을 다른 부서와 협력해 지원해줬다”고 말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마을만의 특화된 역사 복원, 꽃길 조경 조성, 벽화마을 그리기 등에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난해까지 도움 받은 마을은 안성 신촌, 안양 호현, 안산 와선, 연천 옥계마을 등 4곳이고 올해는 안산 와선, 화성 어천1리, 안성 적가, 남양주 마재, 양평 망미2리 등 총5개 마을이 지원 대상에 올랐다. 올해 책정된 사업비는 도비 30%, 시・군비 70%로 총5억 원이며 한 마을에 1억 원씩 지원한다.

▲ 따복공동체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남경필 경기도지사.<사진제공 따복공동체지원센터>

따복공동체와 함께하면…
마을주민은 행복 두 배,
전담부서 부담은 반으로?

특히 올해 선정된 마을은 남경필 경기지사가 심혈을 기울여 추진 중인 따복공동체지원팀 도움까지 받을 예정이어서 더욱 알찬 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을 누릴 전망이다.

또한 환경국 실무팀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정 담당자는 “기존에는 3명이 생활환경복지조성사업을 전담했지만 따복공동체사업팀과 협력을 하게 되면 마을주민을 지원할 인프라가 많아지고 마을 교육 및 전문가 지원 등도 생겨 주민들이 원하는 사항들 중심으로 보다 원할 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남 지사가 역점으로 쏟고 있는 도정 공약 중 하나인 따복공동체사업은 ‘따뜻하고 복된’의 줄임말로 마을 주민이 스스로 공동체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데 방점을 찍은 민간주도의 마을조성전담사업이다.

관이 끌고 가는 사업이 아닌 마을주민이 원하는 것들을 밀어준다는 개념인데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이 융합된 형태로 주민 경제생활에도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전개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은 도청 안 따복공동체지원전담부서가 총괄하는 가운데 사단법인 마을과사회적경제가 운영을 위탁받고 지난 6월 의정부와 수원에 각각 따복공동체지원센터를 설립했다.

의정부에 있는 북부센터는 따복공동체 특화사업과 기반구축을, 수원 남부센터는 사례 발굴 및 네트워크 구축 등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센터 한 관계자는 “문을 연 지 얼마 되지 않아 구체적인 성공사례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도는 실국별로 추진하는 마을 만들기 사업을 따복공동체 사업과 연계할 방침이다. 생활복지조성사업을 담당하는 환경국에서 다른 실국보다 먼저 따복공동체에 함께하자고 제안한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 첫 테이프를 끊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환경국은 지난 5월 29일부터 4회에 걸쳐 센터와 만나 연계방안을 협의했다. 지난 7월 9일에는 센터에서 전문 강사진과 교육프로그램 등을 지원받아 마을주민과 시·군 담당자 40여 명을 대상으로 생활환경복지마을 조성 워크숍을 가졌다.

류광열 경기도 환경국장은 “주민 주도의 공동체마을, 사회적 경제마을로 발전할 수 있도록 센터와 지속적인 연계사업으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