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는 앞으로 10년간 도시재생 청사진을 담은 ‘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하고 7월 2일 시청 국제회의장에서 시민공청회를 열었다. 이 계획은 2013년 12월 시행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전국 처음으로 수립한 종합도시재생계획이다.

부산시 도시재생전략계획은 도시 특성을 고려해 산업·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곳과 구·군의 도시재생 의지가 높은 곳을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으로 선정, 앞으로 10년간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부산시는 이번 계획 수립을 위해 2014년 도시 쇠퇴현상과 잠재력 등을 진단했다. 그 결과 관내 총 214개 동 가운데 84.6%에 해당하는 181개 동이 인구 감소, 사업체 수 감소, 건축물 노후 중 2가지 이상 쇠퇴 현상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도시를 크게 원도심, 중부산, 서부산, 동부산 등 4개 권역으로 나눠 총 28개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을 정했다.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에는 기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산복도로, 부산역, 사상공업지역은 물론 항만, 철도, 금사공업지역, 구덕운동장, 서면, 구포시장(덕천), 동래온천장, 초량동, 보수동, 서대신동, 아미·초장동, 수정·좌천·범일동, 봉래·대교·신선동, 대평·남항동, 전포동, 부전동, 개금동, 우암동, 금사·서동, 학장동, 명륜·복천·수안동, 대연동, 감전·괘법동, 수영·망미동, 반송·반여동, 감천동, 대저동 등이 포함됐다.

부산시는 도시의 핵심기능인 항만, 철도, 산업단지 등을 되살리기 위한 도시경제기반형 재생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각 구·군은 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근린재생형 재생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