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 강제징용의 역사를 갖고 있는 군함도(하시마) 등 7개 시설이 포함된 일본의 ‘메이지산업혁명 유산’이 세계유산에 등재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한국정부의 외교적 한계를 드러낸 수치스러운 일이라는 국민적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4일 독일에서 열린 ‘세계유산위원회’에서 한국의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다음날(5일) 일본의 ‘메이지산업혁명 유산-규수,야마구치와 관련 지역’이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메이지산업혁명 유산’에는 군함도 등 조선인 강제징용의 역사를 갖고 있는 7곳을 비롯해 규슈와 야마구치 지역의 총 23곳이 포함돼 있다.

등재 과정에서 군함도 등 7개 시설에 대해 조선인 강제징용 사실 반영을 놓고 우리 정부와 일본이 논란을 벌였으며, 결과적으로 일본정부의 조선인 강제징용에 대한 발언과 본문이 아닌 각주를 통해 사실을 반영하기로 합의한 후 세계유산에 등재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곧바로 일본 측 대표의 조선인 강제징용을 인정하는 뜻이 아니라고 번복하면서 한국 정부의 외교적 한계라는 비판의 소리가 커졌다.

더 큰 문제는 일본 극우의 사상적 뿌리인 ‘요시다 쇼인’이 세운 사설 학당인 ‘쇼카손주쿠’가 일본의 메이지산업혁명 유산에 포함되어 세계유산에 등재됐다는 사실이다.

이에 대해 도종환 국회의원은 지난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강제징용 시설과 극우사상가의 사설학당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것에 대해 정부의 외교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도종환 국회의원은 “극우사상가의 학당이면서 침략주의와 제국주의의 정신적 산실인 ‘쇼카손주쿠’의 세계유산 등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등재 과정에서 한국 정부는 쇼카손주쿠에 대해서는 반대의견 조차 내지 않았다. 이게 국민을 대변하는 정부가 맞느냐”며 강하게 정부를 질타했다.

시민단체의 반발도 거세다. 지난 6일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은 규탄성명을 발표했다.

시민모임은 “쇼카손주쿠는 일본 정부의 제2의 군국주의 망령을 꿈꾸게 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강제노역에 대한 사죄와 반성을 전제로 하지 않은 상태에서 세계유산 등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역사빈곤이 부른 박근혜 정부의 외교적 야합이자 굴욕이라고 맹비판했다.

한편 이번에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메이지산업혁명 유산’ 중 조선인 강제노역의 시설로 분류되는 곳은 미쓰비시 나가사키조선소(3곳), 타카시마탄광, 군함도(하시마)탄광, 미이케탄광 및 미야케항, 야하타제철소 등 총 7곳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