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가을 전국에서 펼쳐지는 정원 축제를 앞두고 다양한 정원 공모전이 소식이 들리고 있다. 일부는 이미 접수를 마쳤거나 신청을 받고 있으며 일부는 공모 예정이다.

전남 순천시는 정원문화 인식 확산과 생활 속 녹지공간 활용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기획한 ‘2015 대한민국 한평정원 디자인전’ 개최를 앞두고 30일까지 작품을 접수하고 있다. 행사는 9월 5일부터 10월 3일까지 순천만정원에서 진행된다.

▲ ‘2015 대한민국 한평정원 디자인전’ 공모전 포스터

시는 작가부(10명)와 학생부(30명), 일반부(30명) 등으로 나눠 총 70명(팀) 안팎 규모로 참가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경연 주제는 모집 부문별로 ▲순천만정원 ; 익숨함과 새로움(작가부) ▲호기심(학생부) ▲행복 느낌, 생활 속 정원(일반부) 등으로 참가 자격도 구분되어 있다.

시는 모든 정원에 관수 및 전기 설비를 지원하고 분야마다 700만 원(작가부), 150만 원(학생부), 70만 원(일반부) 등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희망자들은 신청서와 기타증빙서류를 작성해 순천시청 정원산업과로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희망자는 순천시 누리집 공고란을 참고하거나 정원산업과(061-749-2784)로 물어보면 된다.

서울시는 오는 10월 3일부터 12일까지 10일 동안 마포구 상암동 평화의 공원에서 ‘제1회 서울정원박람회’(가칭)를 진행한다. 시는 박람회를 앞두고 정원 디자인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2015년 서울정원박람회 준비를 위한 서울정원 디자인 공모’를 실시하고 이달 16~19일 작품을 접수했다.

이번 공모 주제는 ‘정원아, 어디있니?’로, 시는 서울시민이 사는 생활주변에서 숨어있는 서울의 과거, 현재, 미래의 정원을 찾아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재현하기 위해 이 같은 주제를 선정했다. 정원은 개소당 150㎡ 이상 규모로 시는 협력단체를 통해 각 정원에 설치비로 180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정원 디자인과 관련된 공모전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진행된 디자인 공모전이 정원 작가를 모집하는 개념이었다면 이번에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이다. 서울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정원 만들기 개념으로 오는 8월~9월 중 공모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시민과 함께하는 정원 만들기 공모는 시민단체와 함께 진행할 계획이며 아직 추진 단체는 정해지지 않았다. 시는 이달 말쯤 협력 단체를 선정, 8월 초에 공지하겠다는 목표다. 정원 박람회와 관련 문의는 서울시 푸른도시국 조경과(02-2133-2112)로 하면 된다.

경기도에서는 오는 10월 8일부터 11일까지 안성맞춤랜드에서 ‘제3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를 연다. 올해 경기정원문화박람회에 참여하는 작가들은 지난해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20명이다. 지난해 주최 측은 박람회가 끝나도 존치되는 방향에 맞춰 공모전을 통해 ‘모델정원’과 ‘실험정원’ 20곳을 선정했다.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지난해 안성시에서 열리기로 돼 있었지만 예산 확보 등 문제로 갑작스럽게 연기됐으며, 올해는 지난해 공모 결과에 따라 예정대로 치러져 추가로 공모전을 진행하지 않는다. 다만 경기농림진흥재단은 ‘실내정원콘테스트’에 참여할 희망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재단은 8월께 공지를 할 예정이며 50여 명을 모집할 계획이다.

현재 경기농림진흥재단은 경기정원문화박람회를 홍보하기 위해 ‘생활 속의 정원문화’ 공모전을 진행 중이다. 응모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희망자는 ‘정원을 소재로 한 경기정원문화박람회 홍보’를 주제로 광고, 드라마,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1~3분 이내 분량의 감동적이고 재미있는 영상물을 제작해 응모신청서와 함께 29일까지 전자우편(dingddon@naver.com)으로 접수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의 수상작은 제3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의 홍보 및 정원문화 확산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UCC 공모전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경기농림진흥재단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경기농림진흥재단 녹화사업부(031-250-2733)로 물어보면 된다.

국립수목원, 7월 중 ‘제4회 국립수목원 생활정원’ 공모
드림파크문화재단, 정원 만들기 경연대회 개최 논의 중 

드림파크문화재단은 ‘제3회 드림파크 아름다운 정원만들기 콘테스트’ 진행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드림파크 문화재단 공원행사부 관계자는 아름다운 정원만들기 콘테스트와 관련 “예산문제 때문에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6월 말이나 돼야 행사 개최 여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드림파크문화재단은 ‘인천 드림파크국화축제’ 기간 동안 행사장 내에 선보일 특색 있는 정원을 찾고자 7월부터 8월 중순까지 공모전을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재단 측은 지역주민과 시민이 함께 만드는 다양한 정원을 찾기 위해 ‘우리네 정원’(지역주민)과 ‘모두의 정원’(일반인) 부분으로 나눠 신청을 받은 뒤 20팀의 참가자를 선정했다. 이후 선정된 참가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 뒤 작품 조성 및 재료 등을 지원했다.

국립수목원은 7월 중 ‘제4회 국립수목원 생활정원’ 공모를 할 예정이다. 올해 생활정원 공모전 주제는 ‘주거형태에 따른 생활정원’으로 잠정 결정되었다. 국립수목원 관계자는 “다양한 주거 형태에서 적합한 정원의 모델을 찾기 위해 이러한 주제를 선정했다”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아파트 문화가 많은 점을 고려해 아파트에 맞는 생활정원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이렇게 결정한 것”이라고 전했다.

국립수목원은 일상에서 누구나 식물을 가꾸고 돌보는 것을 쉽게 할 수 있는 생활정원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생활 속의 정원문화 보급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해마다 생활정원 공모전을 열고 있다.

국립수목원은 지난해 정원에 관심 있는 이들을 대상으로 공모전을 시행, 국립수목원 내 녹화기념탑 앞 광장에 정원을 조성한 바 있다. 공모 후 7월부터 8월 초까지 디자인을 접수하고 심사를 거쳐 9~10월 정원을 전시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 생활정원 공모전은 예산과 집행 시기도 비슷하며 지난해와 거의 비슷하게 치러질 예정이다. 다만 정원 조성 공간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대한민국 한평정원 디자인전

서울정원박람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

국립수목원
생활정원

행사

개최

시기

9월 5일 ~ 10월 3일 10월 3일 ~ 12일 10월 8일~ 11일  9월 행사 개최 10월 중 시상식 예정

개최

장소

전남 순천만정원 서울 상암동 평화의 공원 경기도 안성맞춤랜드 국립수목원(예정)

진행및 
예정
공모 

한평정원 디자인전 작품 접수 (30일까지 ) 시민과 함께하는 정원 만들기 공모전(8월초 공지 예정)

박람회 홍보 및 정원문화 확산 위한 UCC 공모전 진행중(29일까지 접수)

실내정원콘테스트(50명 모집 계획·8월께 공지 혜정)

생활정원 공모(7월 공지 예정)
모집 완료 공모  없음 서울정원디자인공모(16일~19일 접수 완료) 모델정원 및 실험정원 20곳 선정됨  없음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