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 공공시설물 공모전, ‘Pullian Swing’ 최우수상
경희대 공공시설물 공모전, ‘Pullian Swing’ 최우수상
  • 배석희 기자
  • 승인 2015.06.17
  • 호수 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에코밸리 공동주최, 총 상금 1100만 원 시상
김진오 학과장 “국제학생공모전으로 확대할 계획”밝혀

 

▲ 최우수작‘Pullian Swing’

‘제1회 경희대 공공시설물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금지현 외 2명의 ‘Pullian Swing’이 최우수상(경희대 총장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은 ‘누리터’(최명훈 외 2명), 장려상은 ‘K-wings’(이상명)와 ‘PLAN Bee’(김신유 외 2명) 등이 각각 수상했다.

최우수작인 ‘Pullian Swing’은 도르래의 원리를 이용한 놀이기구이면서 피아노 요소까지 더해진 미래형 창작 어린이놀이시설물이다.

고정도르래와 움직이는 도르래를 조합하기도 하고, 크기가 다른 도르래를 여러 개 연결해 힘이 가해짐에 따라 다양하게 전달되는 힘의 효과를 보여준다.

특히 ‘Pullian Swing’은 연결장치를 통해 대상지 형태에 따라 디자인적 변환이 가능하도록 했다.

우수작으로 선정된 ‘누리터’는 놀이터라는 제한된 공간을 획일적으로 분할해 사용하는 기존의 패턴을 극복하기 위해 제안한 놀이기구로 그 자체가 놀이공간 영역을 설정해 준다. 그 안에서 다양한 형태의 놀이와 행위가 이뤄지도록 했다.

지난 16일 열린 시상식에서 김진오 환경조경디자인학과장은 인사말을 통해 “향후에는 국제학생공모전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지속적인 산학협력을 통해 한국조경디자인의 질적향상에 이바지하도록 하겠다”고 국제학생공모전으로의 비전을 제시했다.

경희대와 (주)에코밸리가 공동 주최한 이번 공모전은 ‘함께 나누며 꿈꾸는 미래형 어린이놀이시설 및 공공시설물’이라는 주제로 미래형 창작놀이시설 부문과 미래형 공공시설물 부문으로 나눠 진행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조경, 건축, 산업디자인 등 다양한 학과에서 총 47개 작품이 접수됐으며, 창의성과 독창성 그리고 실현가능성에 중점을 둔 심사를 거쳐 총 14개 작품을 선정했다.

시상은 최우수상(경희대 총장상) 1팀에 상장과 상금 500만 원, 우수상(예술디자인대학장상) 1명에 상장과 상금 300만 원, 장려상(에코밸리대표상) 2팀에 상장과 상금 각 100만 원, 입선 10팀에 상장과 상금 각 10만 원을 줬다.

당선작은 19일까지 경희대 예술디자인대학 2층 갤러리에서 전시된다.

한편 이재흥 (주)에코밸리 대표는 격려사를 통해 “디자인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특히 공공시설물 발전 없이는 명품도시가 될 수 없다”며 공공시설물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  한 뒤 “이 공모전을 통해 한국을 넘어 세계를 빛낼 수 있는 세계적인 디지이너가 나오길 기대하며, 권위있는 공모전으로 발전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 우수작‘누리터’
제1회 경희대학교 공공시설물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 심사결과
순위 분야 작품명 소속팀원
최우수 창작형놀이시설 Pullian Swing 금지현(조경), 이상인(조경), 이은진(조경)
우수 창작형놀이시설 누리터 최명훈(건축) 조상희(건축), 김정호(건축)
장려 공공시설물 K-wings 이상명(조경)
창작형놀이시설 PLAN Bee 김신유(조경) 장덕진(조경) 최순원(조경)
입선 공공시설물 None Shadow 윤소진(조경) 윤아름(조경)
창작형놀이시설 무궁누리 양대환(산디) 윤장순(산디)
공공시설물 카멜레온 김나현(조경) 박은경(조경) XIA JIAHUA(조경)
공공시설물 ADD SOME BREAK BETWEEN STEPS 김주태(건축) 노종은(건축) 조현진(건축)
공공시설물 내 엉덩이 밑 자연 지호인(회화)
공공시설물 모두블럭 오주석(조경)
공공시설물 V-PUBLIC 김지호(조경) 장희정(조경)  정서린(조경)
창작형놀이시설 포롱포롱 이명진(조경) 권영서(조경)
공공시설물 안두현(건축2) 김하린(시디) 이은지(조경)
창작형놀이시설 Tock Tock Playground 윤나래(산디) 김민채(산디) 조현정(산디)

 

▲ 최우수상을 수상한 이상인·이은진·금지현 학생
▲ 수상자 단체사진
▲ ‘제1회 경희대 공공시설물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시상식이 지난 16일 경희대 예술디자인대학에서 열렸다.
▲ ‘제1회 경희대 공공시설물 디자인 아이디어 공모전’시상식이 지난 16일 경희대 예술디자인대학에서 열렸다.
▲ 당선작 전시회는 오는 19일까지 경희대 예술디자인대학 2층에서 열린다.
▲ 당선작 전시회는 오는 19일까지 경희대 예술디자인대학 2층에서 열린다.
배석희 기자
배석희 기자 bsh4184@latimes.kr 배석희 기자님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