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상징광장을 주민들이 즐기고 소통하는 공간이 되도록 상징광장 활용방안에 대한 대국민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이번 공모의 주요 제안사항은 ▲주변 환경과 연계한 광장의 활용 방안 ▲광장에 도입하고 싶은 시설 또는 활동 ▲이용자별 특화 프로그램 ▲계절별·요일별 이벤트(기획 행사) 및 프로그램 ▲시민참여 방안과 기업참여 확대방안 등 다양한 광장 활용 아이디어면 된다.

참여 방법은 행정중심복합도시 도시디자인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 상징광장은 6월 말 설계 공모를 통해 오는 9월 작품 접수 및 당선작을 선정한다. 이후 실시설계와 조성공사 등을 거쳐 오는 2018년 상반기 개장할 계획이다. 제출된 작품은 심사를 거쳐 최우수작(1명), 우수작(3명), 장려상(5명)을 선정하며, 당선자는 오는 7월 중순께 행정중심복합도시 도시디자인 누리집 게시와 함께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이 광장은 사회적 광장, 의례적 광장, 공원형 광장의 성격을 띠며 이웃 공공기관, 상업시설의 용도와 통합으로 도시 활성화에 이바지하게 된다. 광장은 세종시 나성동 중앙에 조성되는 동서방향 1km 구간의 세종시 대표광장으로 이곳은 남북방향 1.4km의 도시 중심상업거리(어반아트리움)와 열십자(+)로 연계 개발될 전망이다.

이번 공모는 개방과 공유,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3.0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공모 기간은 지난 8일부터 7월 10일까지로 개인이나 단체(4인 이내) 누구나 공모할 수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