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관리공단이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게 하는 ‘국립공원 수학여행’을 개최한다.

현재 오대산 등 전국 21개 국립공원에서 총 25개의 생태체험형 수학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저렴하고 실속 있는 여행을 위해 (주)트래블러스맵, (주)우리가만드는미래, (주)풍덩, 거위의꿈 등 4개 사회적 기업 여행사가 함께 진행한다.

공단은 국립공원 수학여행이 ▲현장체험 ▲안전 ▲취약층 지원 ▲환경교육전문가 배치 등 4가지 면에서 다른 수학여행과 다른 강점을 갖는다고 밝혔다.

첫째, 현장체험 위주의 소규모 생태체험으로 진행된다. 지리산 반달가슴곰, 태안해안 해변길, 오대산 전나무숲, 평창 어름치 마을, 순천만, 창녕 우포늪 등 국립공원과 환경부가 지정한 생태관광 지역의 다양한 생태·문화 체험이 포함됐다.

둘째, 안전하고 교육적인 수학여행이다. 수학여행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자연환경해설사 등 관련 인원 197명이 대한적십자에서 주최한 수학여행 안전요원 교육을 수료했다

셋째, 취약계층에게 참가비를 지원한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생태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장 추천을 통해 1인당 최대 20만 원까지 지원한다.

넷째, 자연환경해설사 327명을 전국에 배치했다. 교과과정과 연계한 현장 교육을 위해 환경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해설인력을 전국에 배치하여 질 높은 환경교육을 제공한다.

참여를 원하는 학교는 해설서비스부(02-3279-2983) 또는 각 국립공원사무소로 문의하면 된다.

안수철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복지처장은 “교육적이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양질의 국립공원 수학여행을 통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체험하고 즐기는 생태체험형 수학여행 문화가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2011년부터 진행된 국립공원 수학여행은 생태체험활동을 통해 현장에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그동안 약 80개교 3320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