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정원문화포럼은 고양국제꽃박람회와 코리아가든쇼 개막일인 4월 24일 고양꽃전시관 2층 플라워컨퍼런스룸에서 ‘정원문화 기반 구축을 위한 제도 및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각 분야에서 4명 발표자와 12명 토론자 나와 열띤 논의
산림청, 법령 주요 내용, 정책 비전 및 추진전략 등 설명

작년 9월 25일 창립총회를 가진 (사)정원문화포럼이 비영리법인 설립 후 처음으로 공식 행사를 가졌다. 고양국제꽃박람회와 코리아가든쇼 개막일인 24일 ‘정원문화 기반 구축을 위한 제도 및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고양꽃전시관 2층 플라워컨퍼런스룸에서 개최한 것이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이 주최하고, (사)정원문화포럼(회장 송정섭)이 주관한 이 행사는 4개의 대주제를 정해 각각 발표자가 20분 동안 기조발제를 하고, 각 발표에 대해서 3명의 전문가가 5분씩 토론을 전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따라서 각계 분야에서 총 4명의 발표자와 12명의 토론자가 무대에 올라 7월 정원법 시행을 앞두고 열띤 논의를 벌였다.

송정섭 (사)정원문화포럼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원은 국민에게 정서적 안정을 주는 산업이며, 국가가 적극 육성하려는 시점에 서 있다”며 향후 5년간의 시간의 중요함을 강조했다.

이어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축사에서 “정원이란, 규정짓기 어려울 만큼 수많은 방식의 표현방법이 있다. 다양한 모습과 영역의 전문가들이 함께 하는 장점을 살려서 정부-부처, 부처-학계, 국민-시민단체 등이 협업하면서 좋은 시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격려했다.


■ 제1발표(산림청) ‘국가 정원정책이 가고자 하는 방향’
본 행사에서 가장 먼저 마이크를 잡은 사람은 정부 주무부서장인 김용관 산림청 산림환경보호과장이었다. 김 과장은 ‘정원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주제로 법령의 주요 내용, 정책 비전 및 추진전략과 세부과제, 정원발전 로드맵의 순서로 설명했다.

“1월 2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수목원·정원의 조성 및 진흥에 관한 법률’이 현재 시행령·시행규칙 제정 단계에 있으며 7월 21일 시행 예정이다. 국가 정원정책의 주요 방향으로 ▲정원 인프라 구축 ▲순천만정원을 국가정원으로 지정하고 정원문화 확산의 중심지로 육성 ▲공동체 정원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산림청 등 협업적 지원계획 수립 ▲코리아가든쇼 등 정원문화행사 개최 지원 ▲신시장 창출을 위한 이지가든·렌탈정원 개발 보급 ▲신한류 창출 위한 K-Garden 프로젝트 추진 ▲정원발전 로드맵 제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명일(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녹화연구실장)=용어 확대 필요. 정원산업은 ‘정원용 식물, 시설물을 생산 유통하거나 이를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규정돼 있으나, 본연의 정원산업은 정원의 조성 및 관리, 정원 재료, 전시, 연구, 교육, 관광 등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시행령에 국가정원 규모가 30만 제곱미터에 이르지만, 정원전담인력 7명, 식물상담인력 1명 등 너무 적은 인력을 요건으로 해놔서 난립이 우려된다. 온전한 국가정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전담인력 50명 이상, 상담인력 5명 정도는 배치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창호(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장)=우리나라 현실에서 정원과 정원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역할이 명확하게 설정되어야 한다. 정부가 모든 일을 할 수는 없다. 국가가 정기적 관점으로 시의적절하게 지원해주고, 또 적절한 때에 민간으로 맡기고 빠져줘야 한다. 정부의 역할은 민간 스스로 성공적인 대중문화, 경제산업으로 정착시킬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제도적 장치를 만들면 된다. 우선 여러 가지 현실적 여건에서 민간의 투자가 곤란한 부분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장기적 정책 구상이 필요하다.

전정일(신구대 원예디자인과 교수)=오래전부터 정원에 대한 논의가 무성했지만, 그 정책적 틀을 만들어 결실을 맺어준 산림청을 칭찬하고 싶다. 우리는 프랑스 시민혁명 이후 귀족들의 전유물이었던 정원이 시민들에게 개방됐던 것과 비슷한 현상을 겪고 있는 것 같다. 세계적 트렌드인 공공정원(퍼블릭가든), 참여정원(커뮤니티가든)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가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야 한다. 20년간 잘 해왔던 식물원, 수목원 특성화도 잘 유지시키고, 문화 확산 측면에서 정원 활성화 시키는 정책이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


■ 제2발표(조경) ‘정원문화 발전을 위한 정부 부처 간 협업 및 역할 분담’
정부부처의 협업 및 역할 분담 섹션을 맡은 조경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 정부 정책이 얼마나 일반에 공감대를 얻고 가치를 공유하느냐가 관건이라며 그것에 따라 성공 여부가 달려있음을 강조했다.

“정원에 대해 너무 경직된 모습으로 생각할 게 아니고 행정적, 기능적 발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 공원을 위한 정원이 있을 수 있고 때로는 정원이 공원 개념을 포섭하기도 할 것이다. 나아가서 정원마을, 정원도시, 정원국가 등 정원의 개념은 얼마든지 확장돼 사용될 수 있다. 뉴욕의 공원정책이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부처 간 협력, 공공과 민간의 협력, 중앙정부와 시의 협력 등 3가지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우리나라의 민간 리더십은 성숙하지 않은 상태라 시간이 좀 더 걸리겠지만, 민간부문의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우현경(농림축산식품부 원예경영과 사무관)=정원문화가 확산되고 정원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관과 단체들이 협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큰 방향으로 정원법이 활용돼야 한다. ‘협업’은 각자 서로 잘 하는 부분을 더 잘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고, 서로 연계할 때 가장 큰 시너지를 발휘한다. 정원 관련 부처가 각각 잘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심도 있게 살펴보고 연계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정원과 관련해서 연구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우리가 무엇을 가장 잘 할 수 있는지 함께 하도록 노력하겠다.

정대헌(한국조경신문 대표)=산림청이 맨 처음 정원법을 들고나온 게 2012년 가을이었다. 그때부터 우리 신문사에서는 정책 진행과정에 대해서 집요하게 보도해왔다. 그런데 법률안이 국회 통과되고 이제 7월이면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인데 아직도 현업에서는 반대가 진행 중이다. 2013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이후 국민적 정원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산업 인프라가 터무니없이 부족해 정책 일선에서는 감당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하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과연 발목만 잡고 있어도 되는지 문제를 제기하고 싶다.

홍광표(한국정원디자인학회장)=정원문화 발전을 위한 담론의 틀이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 고민이 많다. 정원이 개인의 담을 뛰어넘어 거리로 뛰어나와 한정된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공공의 가치와 행복을 위한 매개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정부 부처 간 서로 장점이 있다. 상생의 자세를 가져 충분히 활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정원이 누구의 것이냐는 논의는 무의미하다. 이미 원예·산림·조경·설치미술·환경조각 등 다양한 분야에 있는 이들의 관심이 지대하다. 서로 융복합을 이루면서 다양한 가치를 향유할 수 있어야 한다.


■ 제3발표(원예) ‘정원산업의 범위와 사업종류 및 활성화 방안’
앞선 두 주제가 정책 방향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본격적인 정원산업에 대한 주제는 손관화 천안연암대 가드닝전공 교수가 발표했다. 손 교수는 ‘전 국민의 가드닝’을 중심으로 산업의 범위를 재편하면서 무엇보다 ‘수요 증가’를 정원산업 활성화의 1순위 요건으로 꼽았다.

“우리나라는 주거용 건물이 건축물의 67%에 이르고 있어, 이곳 정원이 활성화되면 정원산업도 발전할 것이다. 공동주택, 아파트 중심의 주거용 건축물에 주목해야 한다. 공공정원은 국가가 추진하면 되지만, 이런 주거용 건축물은 개인들 노력이 수반돼야 하므로 분위기 형성이 필요하다. 또한, 신규 수요를 창출하려면 우리 생활환경(경제·주거·지형·기후·식생 등)에 맞는 정원산업이 개발되고, 전 국민의 가드닝 분위기 조성, 꼭 정원의 형태를 갖지 않더라도 꽃가꾸기 등을 활성화해야 한다. 한국형 실용정원 모델 개발 또한 중요하다”

김인수(서울형 공공조경가그룹 위원장)=정원의 색은 하얀색일 것이다. 정원의 주인은 자연과 사람으로, 그들이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마음에 있는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는 어마어마한 그림판이 바로 정원이라고 생각한다. 한때 텃밭운동이 일어났다가 현재는 망가진 상태인데, 우리 정원은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원(가드닝)은 운동이나 이론에만 머물지 않고 실생활로 나와야 한다. 정원 생활화 운동이 필요한 것이다.

임영호(한국화훼협회장)=정원산업, 생활원예, 도시농업 등등 이런 용어를 보면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몰라 혼란스럽다. 도시텃밭 가꾸기를 시민들은 단순히 채소 심는 것으로만 알고 있다. 가드닝? 도시농업? 개념과 구분이 모호한 것 아닌가? 상생하기 위해서는 분명한 정의가 내려져야 한다.

이성현(푸르네정원문화센터 이사장)=‘정원문화’와 ‘정원산업’을 분리해서 말하는 것에 문제가 있다. ‘정원문화산업’으로 가야 한다. 문화산업이 같이 출발선에 서 있지 않다면, 또 한번 조성하는 붐으로 끝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인들이 정원산업이 얼마나 멋지고 품격있는 일인지를 경험해 보도록 하는 것이 정원문화산업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정원’이라는 키워드는 국가가 정책상에서 크게 고려해야 할 큰 산업으로 발전했으면 좋겠다.


■ 제4발표(시민참여) ‘시민정원사 양성 및 시민강좌 활성화 방안’
국가 정책과 정부 협업의 중요성, 정원산업 활성화 방안까지 3개 토론을 마치고 마지막 순서로 ‘시민의 역할’에 대한 자리가 남았다. 이 주제는 생명의숲, 서울그린트러스트 등 시민단체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김인호 신구대 식물원장 겸 환경조경과 교수가 맡았다.

“‘시민정원사’란 말은 시민이 정원사가 될 가능성을 보여주는 단어다. 전국적으로 다양한 양성과정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만큼 시민들이 교육을 통해 정원을 가꾸겠다는 욕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시민들이 함께하는 정원문화산업이야말로 지속성을 가지고 발전할 수 있다. 산림청은 표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제안할 필요가 있으며, 평가 인증제도 도입 또한 있어야 한다. 배출된 시민정원사들이 능력에 맞는 일거리를 찾아 활동할 수 있도록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을 조직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최연철(경기농림진흥재단 녹화사업부장)=경기도는 2012년 12월 경기녹지보전조례를 개정하면서 시민정원사 인증제도를 운용하게 됐다. 관심에서 머물던 시민들이 공동체를 만들어 변화를 추구하며 몸소 실천하고 있지만, 현실에서는 여러 한계와 싸우는 실정이다. 행정기관이 이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쉽게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예산이라는 경제적 수단으로 평가할 수 없는 시민참여는 분명 많은 무형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테지만 행정의 한계를 넘어서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김현정(푸르네정원문화센터장)=가든볼런티어(정원봉사자)들을 모집하고 교육하고 운영하면서 많은 것을 느끼게 된다. 처음에는 교육해달라고 해서 교육을 해주면 그다음에는 정원을 만나고 싶다고 한다. 그래서 정원관리의 역할을 드리면 이번에는 직접 만들고 싶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얼마 전부터 ‘꿈꾸는 정원’ 프로젝트를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하고 있다. 이렇게 보람을 느끼고 가능성을 발견한 사람들은 오랫동안 리더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황환주(신구대 원예디자인과 교수)=지금까지 정원 교육과정은 너무 보편적인 강의 중심이었다. 구체적인 교육과정이 만들어져야 한다. 시민정원사들이 배출됐는데 그들이 일할 수 있는 공간이 적다. 식물원이나 공원 등에서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되는 게 시급하다. 우리나라 정원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는 근본 힘은 시민들이 집, 골목에서 직접 꽃을 심고 가꿔나가는 것에서 출발한다. 어릴 때부터 접할 수 있도록 학교정원 가꾸기 등 미래를 위한 투자가 중요하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