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박물관 한양도성연구소에서는 성인 대상 답사 프로그램인 ‘서울 한양도성 탐방’ 을 4월 8일부터 30일(목)까지 실시한다.

이번 답사는 서울 한양도성에 대한 시민의 이해를 심화하고 수준 높은 문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전문가의 인솔 및 해설과 함께 한양도성을 둘러보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서울 한양도성 탐방’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총 4회에 걸쳐 진행하며, 1기는 매주 수요일, 2기는 매주 목요일에 실시한다. 탐방은 매주 한 코스씩 진행해 4주간 총 4개 코스를 탐방하한다.

낙산코스(A)는 흥인지문에서 출발하여 한양도성박물관을 관람하고 낙산공원 및 장수마을을 거쳐 혜화문에서 마무리하고, 백악코스(B)는 혜화문에서 출발하여 와룡공원, 숙정문, 백악산을 거쳐 창의문에서 마무리하게 된다.

또한 인왕산코스(C)는 윤동주 시인의 언덕에서 출발하여 인왕산, 딜쿠샤, 경교장을 지나 돈의문 터에서 끝나며, 남산코스(D)는 숭례문에서 시작하여 남산N타워, 장충동 한양도성 순성로를 지나 장충단비에서 마무리한다. 4개 코스를 모두 참여하면 서울 한양도성을 한 바퀴 도는 셈이다.

답사 신청은 오는 27일 오후 5시까지 인터넷으로 가능하며, 기수별로 40명(총 80명)씩 추첨으로 선발한다. 신청희망자는 교육기간 중 참여 가능한 교육일을 정해 신청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수강생 발표는 4월 1일 오후에 서울역사박물관 누리집(http://www.museum.seoul.kr)에 공지할 예정이다.

서울 한양도성 탐방코스
구분 탐방코스 집결지
낙산코스
(A)
흥인지문 → 한양도성박물관(관람) → 한양도성 낙산구간 → 낙산공원→ 장수마을 → 삼군부 총무당 → 혜화문 앞 1․4호선 동대문역 6번 출구 밖
백악코스
(B)
혜화문 → 경신중·고, 서울과학고 → 북정마을 → 와룡공원 → 말바위 → 한양도성 백악구간 → 숙정문 → 창의문 4호선 한성대입구역 5번 출구 이용, 혜화문 앞 집결
인왕코스
(C)
윤동주시인의 언덕 → 한양도성 인왕산 구간 → 권율장군집 터·딜쿠샤 → 홍난파 가옥 → 월암근린공원 → 경교장 → 돈의문 터 3호선 경복궁역 3번 출구 이용, 1020, 7022, 7212번 버스 ‘자하문고개, 윤동주문학관 정류장’ 하차, 윤동주문학관 앞 집결
남산코스(D) 숭례문 → 아동·백범광장 → 조선신궁 터 → 한양도성 남산구간 → 목멱산 봉수대 → 국립극장 → 장충동 한양도성길 → 영빈관 정문 → 수표교 → 장충단비 1․4호선 서울역 4번 출구 이용, 숭례문 앞 광장 집결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