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 어우러진 산촌환경이 현대인들의 스트레스성 질환 치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번 연구는 산림청과 일본 치바대학이 공동으로 실시한 것으로, 국제학술지인 ‘국제 환경연구 및 공중보건(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저널’ 최신호에 발표됐다.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산촌 환경과 도시 환경에 노출될 때 인체반응을 비교·분석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호르몬인 코티솔 분비가 산촌에서 23.6%나 줄어들고 수축기혈압, 이완기혈압, 맥박수 등 모든 스트레스 지표가 산촌에서 현저히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상태에서 증가하는 교감신경 활동은 도시에 비해 산촌에서 절반 이하로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우리 몸이 안정된 상태에서 활성화되는 부교감신경 활동은 반대로 9.8% 높아졌다. 즉 산촌환경에 사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로 긴장하고 있던 우리 몸이 편안해진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또한 산촌 환경에 있을 때는 심리적 긴장과 불안감이 18.5% 완화되고 폭력성을 유발하는 적대감도 16.9%나 줄었다. 현대인들의 주요 정신질환 중 하나인 우울증 증세를(6.6%) 비롯해 정신적 피로감(14.1%), 혼란감(9.6%) 등 부정적 심리증상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인들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된 상태로 생활하고 있는데, 이는 자율신경계 불균형을 초래해 자율신경실조증, 심혈관질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만성적으로 지속될 경우 내분비와 면역 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심각한 건강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연구에 참여한 이주영 산림청 산림복지사업단 박사는 “숲과 어우러진 산촌이 현대인들 심신치유를 위한 공간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줌과 동시에 예방의학적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한편 이주영 박사는 산림치유분야 전문가로서 세계 3대 인명사전에 속하는 ‘마르퀴스 후즈후(Marquis Who’s Who in the world)’와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에 3년 연속 이름이 오른 바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