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충주댐 치수능력 증대 사업을 이유로 시민들이 여가시설로 이용하는 충주댐 잔디공원을 폐쇄해 논란이 일고 있다.

1일 충주시와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수자원공사 건설단은 현재 충주댐 잔디공원의 잔디와 여가시설을 철거하고 현장 사무소와 직원 숙소를 짓고 있다. 이에 따라 충주댐 잔디공원은 치수능력증대사업이 끝나는 2018년까지 폐쇄된다.

이 공원은 그동안 넓은 잔디밭과 물 분수, 어린이 놀이시설이 있어 가족단위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곳이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행사장소로도 이용돼 왔다.

수자원공사 건설단 한 관계자는 “현장 사무실과 숙소 사용을 위해 부득이하게 공원을 폐쇄하게 됐다”며 “이 공원이  한국수자원공사 소유이기 때문에 다른 부지는 고려하지 않았다”고 그 이유를 들었다. 대체 용지를 찾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수자원공사 측이 다른 대체 부지를 마련할 수 있었는데도 시민들이 연중 이용하는 공원을 폐쇄해 지역사회와의 상생 여건을 무시했다는 비난 여론도 제기되고 있다.

‘혈세 낭비’라는 비판도 나온다. 수자원공사는 시민 편의 제공이라는 명분을 내세워 지난 2008년 28억여 원을 들여 이 공원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다. 불과 5년여 만에 공사를 이유로 공원을 폐쇄함에 따라 예산 낭비와 졸속 행정이라는 지적까지 나온다.

이와 관련 충주시의회 최용수 부의장은 “충주댐으로 인해 수십 년간 지역이 큰 피해를 입고 있는데 현장 사무실과 숙소를 위해 공원까지 망가뜨리는 행위는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충주시와 충주시의회에 이 같은 문제점을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논란이 일자 수자원공사 측은 재차 해명에 나섰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2일 충주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충주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추진에 따라 물문화관·잔디광장 등이 공사구역에 포함됐다. 공사 중 이용객의 안전을 위해 기존 시설물 폐쇄가 불가피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치수능력 증대사업 중 터널 3곳을 공사하려면 발파를 해야 하고 관광객 안전 확보 차원에서 폐쇄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는 “치수능력 증대사업이 끝나면 물문화관·기존 잔디광장 등을 리모델링하고, 추가로 공원 2곳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댐 오른쪽에 있는 공원휴게소는 공사와 관계없이 계속 운영할 계획으로 일부 시설을 개선해 지역 주민과 방문객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했다.

한편 수자원공사는 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홍수에 대비한 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2018년까지 2154억58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댐 왼쪽 부분에 수로터널 3개와 수문 6개를 설치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충주댐 치수능력 증대사업 입찰을 했다.

이 과정에서 대림산업컨소시엄이 99.6%라는 높은 입찰률로 사업 시행사로 선정됐다. 대림산업컨소시엄은 일괄수주방식으로 이 공사를 수주했으나 입찰과정에서 업체 간 담합이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돼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조사가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