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리얼엔진4 ArcVR / 정재헌, 김동명, 박우혁 등 지음 / 영진닷컴 펴냄 / 2015년 1월 6일 출간 / 528쪽 / 36000원

출판사 영진닷컴이 언리얼엔진4를 통한 건축적 가상현실 제작을 다룬 ‘언리얼엔진4 ArcVR’을 출간했다. 이 책은 게임 제작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언리얼엔진4를 국내 최초로 건축·도시·조경·인테리어 등 공간설계분야에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도서다.

일반 컴퓨터에서 실사급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는 3ds Max와 라이노 등을 통해 모델링한 파일을 V-Ray와 같은 랜더러로 짧게는 몇 분 길게는 몇 시간까지 렌더링 타임을 가져야했다.

하지만 이 책은 별도의 렌더링 시간이나 실제 공간 디자인을 고민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픽게임즈사의 언리얼엔진4를 활용한 건축, 도시, 조경, 인테리어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제작 가이드북으로서, 언리얼엔진4의 ‘3D 모델링 방법’과 언리얼 엔진4 그래픽 프로그래밍 플랫폼인 ‘블루프린트 UI를 제작하는 방법’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디자이너가 원하는 재질과 디자인 정보 등을 VR에서 실시간으로 교체하면서 프레젠테이션할 수 있도록 ‘블루프린트 UI 제작을 위한 오픈소스’를 공개했다. 책 후반부에는 VR에서 실사급 스틸 이미지와 영상 제작 방법도 알아보고, 최종적으로 제작한 VR 콘텐츠를 앱 형태로 스토어에 등록하고 배포하는 과정도 소개한다.

제작 단계에서 불필요한 CG 비용을 줄이고,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경우에 VR만큼 탁월한 수단이 없을 것이다. VR을 이용하면 프레젠테이션이나 의견 교환, 디자인 시안 확정 등의 설계 프로세스에서 엄청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아틀리에 건축이나 조경 설계업에 지원하는 졸업생들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마땅한 방법이 없었는데, 이 책을 통해 여러 콘텐츠를 앱 형태로 배포하게 되면 저작권 표시가 되고 임의로 소스들을 수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널리 홍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