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에서 처음 개최되는 ‘2014 대한민국 조경문화박람회’가 6일부터 10일까지 광화문광장에서 펼쳐진다.
서울시와 (사)한국조경사회가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50여개 업체가 참가해 놀이시설 및 휴게시설, 체육시설, 생태환경 관련 자재용품, 정원용품, 정원설계 및 시공 등 다양한 우수제품을 선보이게 된다. 본지에서는 이번 조경문화박람회에 참가한 업체 제품을 소개한다.
 

▲ (주)디자인파크개발


아웃도어 시대에 맞춘 캠핑하우스 ‘모던이글루’ 선봬
(주)디자인파크개발

야외용 운동시설물과 어린이 놀이시설물을 제조 생산하는 (주)디자인파크개발(대표 김요섭)이 이번에는 아웃도어 제품을 들고 나왔다. 텐트형태의 캠핑과 카라반 형태의 캠핑의 장점들을 도입한 캠핑하우스인 ‘모던이글루’가 그것이다.
‘모던이글루’는 하드한 소재를 사용한 신개념 텐트하우스로 5인 이상 가족이 사용가능하다.
기본구조는 하나의 모듈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크기나 형태의 자유로운 가변이 가능하며, 놀이 아이템과 조합 및 연계도 가능하다. 특히, 지붕부분의 조각만 투명재질로 바꿔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 (주)멜리오유니온랜드


요트와 노래시네마로 사업영역 확장
(주)멜리오유니온랜드

세계최대 놀이시설 종합생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주)멜리오유니온랜드(대표 황선주)가 새롭게 출시한 친환경조합놀이대 ‘Eco story(에코스토리)’는 자작나무 중에서도 핀란드산 Birch Panel를 사용하고 있으며, 핀란드의 국립기술연구센터인 VTT의 감독 하에 품질관리와 안전 등의 필요요건을 충족하고 있다.
휴게시설로는 출품한 ‘어반 네스트’는 이탈리아의 스테파니 지오반노니와 공동으로 디자인했으며, 모듈식 인테리어 방식으로 다양한 형태의 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다.
조경을 벗어나 사업영역의 확장을 꽤하는 제품으로 ‘요트’와 ‘노래시네마’도 선보인다.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세일링인 ‘EZ-X(요트)’는 무게를 초경량화 할 수 있는 3중 구조 성형방식의 최고 선체기술로 레저와 교육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노래시네마’는 평면스크린 대비 폭넓은 시야와 뛰어난 영상미를 제공해 관객에게 압도적인 몰입감과 공간체험 효과를 극대화해 다양한 분양에 적용가능하다.

 

 

 

 

▲ 데오스웍스

 


감각적 디자인으로 태어난 ‘사각형 파고라’와 ‘원형벤치’
데오스웍스

인간중심의 디자인을 모토로 조화로운 환경과 풍요로운 생활공간 창조를 지향하는 데오스웍스(대표 한태환)는 벤치, 파고라, 사인물, 조형물 등을 디자인 및 생산하는 업체다.
데오스웍스는 기존의 획일화된 사각형 모듈 형태에 식재포트를 배치하여 자연친환적인 이미지를 연출한 ‘사각형 파고라’와 상부에 다양한 색으로 연출한 원형 판넬이 회전각도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연출하는 ‘원형 벤치’를 출시한다. 특히, 원형벤치 상부에 있는 판넬은 규칙적으로 회전시켜 회전각도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어 이용자에게 재미와 흥미를 줄 수 있다. 아울러, 벤치의 폭이 깊어 안락하고, 개방감 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 (주)세민조경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파고라 등장
(주)세민조경

조경시설물 제조업체인 (주)세민조경(대표 김세현)은 옥외공간에 설치하는 조경시설물은 물론 놀이시설, 체력단련시설 등을 디자인하고 제작‧설치하는 업체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야외에서 쉽게 미술작품을 감상하거나 광고 할 수 있도록 한 ‘갤러리 파고라’와 숲속의 오두막을 컨셉트로 한 ‘숲속오두막 조합놀이대’를 선보인다. 또한, 사각형 큐브를 조합해 직선의 세련미와 균형미 넘치는 공간으로 설계했으며, 몬드리안의 작품 컬러를 사용해 조화로운 색상대비 효과로 역동적이고 활기찬 느낌을 주는 ‘큐브 조합놀이대’도 공개한다.

 

 

 

 

 

▲ (주)스페이스톡

 


심플하고 고급스런 운동시설 ‘유니윙’ 출시
(주)스페이스톡

(주)스페이스톡(대표 허수경)는 옥외가구부터 환경시설물 그리고 어린이의 꿈을 담은 어린이 놀이시설, 누구나 이용 가능한 운동시설물 등을 디자인하고 생산하고 있다.
이번에 출품하는 ‘유니윙(UNIWING)’은 UNI(universal) + WING의 합성어로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운동시설물이다.
슬림하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차별화 했다. 특히, 메인 바디부분은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으며, 원형 심볼을 통해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했다. 또한 은은한 골드빛과 브라운색으로 다양한 주변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했다. 아울러, Q마크 인증을 통해 내구성을 검증받았으며, 다양한 시리즈 제품 개발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 (주)원앤티에스

 


원목과 로프 이용한 조합놀이대 ‘아바타와’
(주)원앤티에스

(주)원앤티에스(대표 이조원)는 독일의 친환경 놀이시설물 ‘eibe’와 모던과 네추럴의 조화를 실천하는 환경시설물 ‘MONA’ 등을 대표브랜드로 전면에 세우고 있다.
이번에 전시하는 조합놀이대인 ‘아바타와’는 유니크한 디자인의 원목지붕이 특징이며, 원목과 로프를 이용한 다양한 놀이요소와 슬라이드가 부착되어 있다. 공간의 특성에 맞게 모듈을 활용해 변경이 가능한 제품으로 교육기능과 모험놀이 기능까지 함께 갖춘 제품이다.
또한, 기능적인 절제미가 있는 모던함과 자연소재의 편안함 그리고 순수미의 네추럴을 담고 있는 MONA의 파고라도 선보인다.

 

 

 

 

 

▲ (주)예건

 


휴게시설물·빗물저장탱크에서 가드닝 솔루션까지
(주)예건

(주)예건은 조경시설물의 선두업체로서 공공디자인, 빗물저장활용시스템, 가드닝 문화 확산을 위한 가드닝 브랜드인 ‘푸르너스’까지 녹색기반 시설의 기획과 개발, 제작, 설치 등 전 과정을 책임지고 있다.
이번에 출품하는 제품은 단순함과 간결함을 추구하면서 편안하고 따스함을 주는 예건의 디자인을 표명하면서 친환경성과 내추럴한 트랜드를 강조한 ‘벤치, 파고라 등 휴게시설물’과 지속가능한 공간의 필수품인 ‘대용량 빗물저장탱크’를 선보인다.
또한, 2012년 론칭한 가드닝 브랜드 ‘푸르너스’는 도시 가드닝 확산을 위한 시설물 솔루션을제공하며, 가드닝 관련 다양한 제품을 전시한다.

 

 

 

 

 

▲ (주)한설그린

옥상・벽면녹화 기술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주)한설그린

옥상녹화 및 벽면녹화 그리고 생태투수블록 등을 생산 및 시공하는 (주)한설그린(대표 한승호)은 관련기술이 담긴 다양한 제품을 들고 나왔다.
옥상녹화 관련 제품으로 빗물의 유출속도를 저감하고 저장해 식물에게 수분을 공급하는 저관리형 옥상녹화인 ‘그린블록레인’과 경사지나 돌출면의 옥상에 녹화 가능하며, 토양과 특수섬유를 혼합해 고령화시킨 매트인 ‘G-매트’ 등을 비롯해 그린박스, HG저배수판 등을 전시한다.
또한, 벽면녹화 관련 제품으로 그린패널, 그린와이어형, 그린메쉬형 등을 소개하며, 생태투수블록으로 그린블록파크, 그린블록스템, 그린블록모자이크 등을 선보인다. 특히, ‘그린블록파크’는 잔디피복률 97%의 잔디밭을 주차장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구조의 잔디블록이다.

 

 

 

 

 

 

▲ (주)이노블록

 


주택정원 설계부터 시공까지 한번에 ‘정원패키지’ 내놔 
(주)이노블록

(주)이노블록(대표 한용택)은 보도블록 및 경관옹벽블록 생산은 물론 주택정원 설계 및 시공까지 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이노블록의 블록 제품을 이용해 정원을 설계부터 시공할 수 있는 ‘정원패키지’를 들고 나왔다.
주택의 옹벽이나 담장에서부터 화단, 화덕, 인공폭포, 디딤석 등을 집의 형태와 용도에 따라 설계부터 시공, 식재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정원패키지’가 선보인다.
또한, 규격화된 정원으로 공간이 확보되면 어느 곳에서나 적용이 가능한 ‘모듈정원’과 보도블록 자재도 함께 전시한다.

 

 

 

 

 

 

 

▲ (주)대지개발

무공해 청정비료 ‘생명토’
(주)대지개발

1970년대 개발된 ‘생명토’는 1980년대 발명특허 획득을 계기로 (주)대지개발(대표 이동석)의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았다. 이후 생명토를 이용한 대형수목 이식 성공과 대형수목 이식공법 개발을 통해 한 단계 더 도약한 (주)대지개발은 생명토를 인간을 위한 무공해 청정비료로서 기반을 다지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수목이식용 및 식재용 전문비료인 ‘대지생명정’, 임해매립지 및 간척지용 ‘대지생명복원정’, 옥상조경용 ‘생원정’, 도시농업용 ‘대지녹색마을’등을 전시한다.

 

 

 

 

 

 

 

 

 

 

 

 

▲ 신림산업(주)

토양개량제 ‘바이오매직소’
신림산업(주)

신림산업(주)(대표 방승준)은 기능성 미생물담체와 다양한 토양개량자재를 이용해 산성토양, 염류토양 등 식물이 자라기 어려운 토양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토양개량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생육환경조절기술을 통해 생태환경복원기술의 발전을 도모하는 업체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천연이탄과 기능성 미생물담체를 배합한 토양개량제인 ‘바이오매직소 시리즈’와 ‘천연부엽토’, 친환경 유기산과 영양소가 적절하게 배합된 토양개량제인 ‘매직크리너’, 식물뿌리의 침투를 막아주고 잡초발생을 억제하는 고밀도 시트제품인 ‘SR방근시트’ 등을 선보인다.

 

 

 

 

 

 

 

 

 

 

 

 

 

 

▲ (주)태흥F&G

수목전용 땅에 박는 비료 ‘못비료’
(주)태흥F&G

국내 최초의 수목, 조경, 가정원예 비료를 판매하고 있는 (주)태흥F&G(대표 이종수)는 정부의 친환경 녹지공간 확보정책에 따라 환경친화적인 양질의 비료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토양을 개량하는 순식물성 유기질 비료와 흙을 살리는 각종 바이오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박람회에서는 수목전용으로 땅에 박는 비료인 ‘못비료’ 염화칼슘 제거는 물론 수목 영양공급까지 제공하는 ‘킵트리’, 질산태 질소의 함량이 높아 저온기 작물생육 효과가 좋은 ‘뉴트리 플랜트’ 등의 제품을 전시한다.

 

 

 

 

 

 

 

 

 

 

 

 

 

 

 

▲ 푸름케미칼

액체형 수간주사 ‘원터치 나무짱짱’
푸름케미칼

푸름케미칼(대표 박현준)은 인간에 의해 파괴된 자연을 인간이 개발한 기술로 다시 연결해 자연 스스로가 환경을 복원할 수 있는 친환경자재 개발을 목표로 연구기관과 산업체를 매개하는 연구개발 컨설팅을 포함한 기술실시형 기업이다.
이번 박람회에는 1년 가는 조경용 막대비료 ‘푸름이 조경용’, 액체형 수간주사 ‘원터치 나무짱짱’, 막대비료 수간주사 ‘나무짱짱’, 뿌리발근촉진제 ‘뿌리짱짱’, 가로수‧임해매립지 염분제거 및 매연세척제 ‘염분싹싹’ 등의 제품을 공개한다.

 

 

 

 

 

 

 

 

 

 

 

 

 

 

▲ SK임업(주)


이동식 수목 플랜터 ‘모바일 플랜터’ 선봬
SK임업(주)

SK임업(주)(대표 박인규)는 이동식 수목 플랜터인 ‘Mobile Planter(모바일 플랜터)’를 선보인다. 모바일 프랜터는 수목과 식재기반이 일체화된 이동식 플랜터로 간단한 이동 배치를 통해 원하는 공간에 편리하게 녹화 경관을 형성할 수 있다. 특히, 식재기반 조성이 불가능하거나, 토심이 부족한 지역에 다야한 규격의 수목을 4계절 구분 없이 설치 가능하도록 만든 완성형의 신개념 수목설치 유니트다.

 

 

 

 

 

▲ (주)엘그린

 


한국잔디 신품종 ‘세녹’과 ‘밀록’
(주) 엘그린

(주)엘그린(대표 이성호)은 한국잔디류 신품종인 ‘세녹’과 ‘밀록’을 출품한다. 세녹과 밀록은 한국적인 풍토와 이용환경에 적합한 품종으로 관리가 쉬우며 생육 지속기간이 긴 제품으로 한국잔디의 신품종이다. 세록은 밀도가 높아 골프장 그린을 비롯해 양잔디 대체상품으로 가능하며, 밀록은 엽폭과 밀도가 높아 고품질 잔디공급이 가능한 골프장 페어웨이, 고급 조경지에 적합하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