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원사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환경부의 생태복원, 농어촌공사의 농촌복원, 국토부 등의 하천복원 그리고 산림청의 산림생태복원까지 부처별로 다양한 복원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업규모도 확대되는 분위기다. 산림청은 지난 2012년 7월 산림보호국에 산림생태계복원팀(팀장 윤차규)을 신설하고, 백두대간업무와 산림생태복원 업무를 담당하기 시작했다. 산림생태계복원팀의 2015년 예산안은 올해에 비해 60%이상 증가해 사업도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산림청 산림생태계복원팀의 사업과 앞으로 추진방향에 대해 짚어보았다.

산림생태계복원 사업
▲ 백두대간 생태축 복원 후(괴산 이화령)
산림생태계복원팀은 산림생태계복원과 백두대간보전사업으로 구분된다. 우선 산림생태복원은 자연적 혹은 인위적으로 훼손된 산림을 복원하여 산림 고유기능을 유지시키고, 산림생태계 건강성 증진을 위한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주요사업으로 ▲민간인통제선 이북지역인 민북지역과 백두대간의 생태계 복원 ▲백두대간 마루금 생태축 복원 ▲독도 산림생태계 복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민북지역 산림복원사업의 경우 지난 2008년 산림청과 육군본부가 폐군사시설 복원 등을 위해 MOU를 체결한 이후 2009년부터 사업을 시작했다. 대부분 폐군사시설을 철거하고 복원하는 사업이며, 전술도로의 절성토지역에 대한 복원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는 폐군사시설을 보전시설과 복원시설로 구분해 선별적으로 복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백두대간 마루금 생태축 복원사업은 백두대간의 단절된 마루금 생태축을 연결하여 백두대간을 하나의 선 개념으로 관리하고, 산림생태계의 연속성을 회복하고 유지하기 위한 사업이다.
2011년부터 추진한 백두대간 마루금 생태축 복원사업으로 괴산 이화령, 장수 육십령, 문경 벌재, 상주 비조령 등 4곳을 완료했으며,현재는 모니터링이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 정맥지역에 대한 실태조사를 포함해 2017년까지 12곳에 대한 복원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사철나무, 보리밥나무 등 독도의 고유수종을 복원하는 ‘독도 산림생태계복원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고유종을 삽목 및 채종 등 증식을 통해 산림생태계 복원하는 사업도 추진하는데, 사철나무, 보리밥나무 등 독도 고유수종을 복원하는 사업이다.
사철나무 등 3종의 고유수종을 채종해 울릉도 육묘장에서 육묘한 후 독도에 이식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2010년부터 시작했으며, 2013년에 식재를 완료했다. 현재는 70~80% 정도가 활착에 성공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대상지는 정화조 주변 440㎡규모에 시범적 사업으로 추진했으며,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대상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생활권 주변 훼손지에 대한 복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장기간 방치된 폐광지 및 폐채석지 등 특수공법이 필요한 지역이나 기능을 상실한 폐도 등을 복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대상지는 대형산불에 따른 훼손지인 ‘포항사방기념공원주변’, 폭우에 따른 훼손지인 ‘익산 미륵산’, 폐채석장인 영동‧진도‧거제, 억새 등 고유식생의 훼손이 가속화 되고 있는 ‘울산 영남알프스’ 등이다.
이밖에도 백두대간에 침입한 개망초 등 외래식물을 제거하고, 자생종으로 복원하는 등 백두대간보호지역 생태보전 및 관리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는 생태복원사업의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현재는 단절된 백두대간 생태축 연결과 민북지역 삼림훼손지 복원사업 등이 중심이라면 향후에는 도로로 단절된 정맥 생태축 연결, 해안림 및 도서지역 훼손지 복원, 역사 및 문화적으로 가치가 높은 지역의 복원사업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장기간 방치된 국립공원 산사태지 복원, 산림습지 복원, 동식물 서식처 훼손지 및 감소지 복원 사업 등 사업의 유형도 다양하게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백두대간보전사업
▲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조감도(경북 상주)
10년 전 ‘백두대간보호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이후 16명으로 구성된 담당과가 신설되면서 화려하게 출발했지만 현재는 담당지 2명이 있을 뿐이다.
백두대간보전 사업은 제1차 백두대간보호 기본계획(2006~2015년)에 따라 보호와 관리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
백두대간보전사업으로 ▲대간 및 정맥 자원실태조사 ▲백두대간보호지역의 세계유산 및 생물권보전지역 등재 추진 ▲주민소득지원 및 소득감소분 지원사업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우선 한반도 핵심생태축인 백두대간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유지 및 발전시키기 위해 생물권보전지역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북한과 연계해 백두대간보호지역의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추진할 예정이다.

백두대간 생태교육장 조성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생태교육장 조성사업은 백두대간 지역의 문화, 역사, 생태자원의 홍보 및 체험을 위한 교육시설을 조성해 백두대간 보호에 대한 범 국민적 인식을 제고하고자 추진했다.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총 717억 원을 투입해 6곳에 생태교육장을 조성한다. 현재는 충북 괴산, 경북 상주, 강원 양양 등 3곳은 이미 완공돼 운영하고 있으며, 전북 남원, 전남 구례, 경남 거창 등 3곳은 2015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현재 운영중인 생태교육장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험학습, 놀이문화 중심으로 백두대간보호의 필요성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는 프로그램의 확대를 통해 자연경관과 산림자원을 활용한 생태교육장으로 주민소득증대와 지역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백두대간의 산림자원의 변화실태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백두대간의 보호‧관리 및 정책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자원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백두대간의 경우 남한지역 701km를 5개 권역으로 나눠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정맥의 경우 9개 정맥에 대한 실태조사를 2009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도 백두대간 주민소득지원사업과 백두대간 소득감소분 지원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산림복원사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관련 사업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산림생태계복원팀을 총괄하는 윤차규 팀장은 백두대간의 정책적 변화에 대해 언급했다.

윤 팀장은 “2015년 제1차 백두대간보호 기본계획이 마무리되면, 2차 기본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운을 뗀 뒤 “지금까지 백두대간 관리정책이 보호와 보전에 맞춰졌다면, 2차 기본계획에는 활용과 이용적인 측면을 담아 산림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백두대간의 이용적인 측면을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이어 그는 “준공한 사업대상지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생태계가 건강한 산림으로 복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모니터링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