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부터 시작한 (사)한국조경수협회(회장 유명수) 1박2일 워크샵이 올해는 역대 최다 인원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29일부터 이틀간 충북 청주시 일대에서 열렸다. 연중 협회 행사 가운데 2월 정기총회와 함께 가장 큰 사업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올해는 신원섭 산림청장, 이승훈 청주시장, 조운희 충북도 농정국장 등 기관장들이 참석해 전국에서 모인 조경수 생산자들을 격려했다.

축사에 나선 신원섭 산림청장은 “건설경기 침체로 위축되어가는 조경수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시건물의 실내·외 조경 등 새로운 분야로의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정부에서도 조경수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생산기반 조성과 생산증대 등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명수 (사)한국조경수협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1967년 창설 이래 오랜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국토경관 조성과 도시녹화, 푸른녹색 환경 조성을 선도해 온 주역들의 집합체”라며 “현재는 물론 앞으로도 함께 지켜나가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고 밝혔다.

충북지회(최항옥)가 주관한 이번 워크샵은 ‘조경수 산업 활성화 및 생산기술 연구포럼’ 주제로 선진사례지 및 모범농장 견학, 실무 워크샵, 화합한마당 등으로 진행됐다. 회원들은 아침 일찍 각 지회에서 대절한 버스를 타고 오전 11시 청주시로 집결했다. 첫날은 청남대 수목원 견학-연구포럼 기념식-특강-화합한마당이 열렸고, 둘째날에는 특강-충북 산림환경연구원 견학-모범농장 방문-해산 순으로 진행됐다.

연구포럼 기념식에서는 우수회원 표창 수여가 있었으며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표창(2)=이강대(부회장), 최항옥(충북지회장) ▲산림청장표창(2)=김문섭(부산지회장), 허백현(광주전남서부지회장) ▲충북지사표창(3)=김인상(부일조경), 이한구(금지게농원), 이상국(영농조합 이랑) <이상 7명>

두 개의 특강도 인기를 끌었다. ‘조경수 재배에 대한 현재와 향후 전망’에 대해서 강의에 나선 오창균 푸른농원 대표는 “대단위 국토개발은 주춤하기 때문에 조경수도 대량생산시대는 지나갔고 다품종 소량생산 고품질로 승부 봐야 한다”고 발표했다. 또 ‘21세기 리더십과 조경수 산업전망’ 주제로 특강에 나선 김성학 에듀웨이 대표는 조경수인들이 갖춰야 할 리더십과 성공전략에 대해 조언했다.

워크샵 일정의 마지막 순서로 30일 점심 때 열린 모범농장 견학은 청주시 운동동 소재 공간조경에서 이뤄졌다. 허춘일 대표는 회원들에게 농장조성 경위와 현황을 설명하고 소나무 특수목 재배 노하우를 설명했다.

한편 29일 저녁식사 후 열린 화합한마당은 HCN충북방송 박수길 MC가 사회를 맡아 진행했고, 현도정보고 동아리 ‘낭랑 18세’의 난타문화공연과 초대가수 청이가 출연해 흥을 돋궜다. 각 지회별 장기자랑에서는 단합과 응원에서 두각을 보인 강원지회(지회장 김진걸)가 1등을 차지했다.
 

(사)한국조경수협회 역대 모범농장 견학행사 현황

년도

날짜

참가인원

주관

주요 답사지

숙소

2010

9/3~4

85

본회
(회장 김자영)

충북 청원군 한일농장
전북 고창군 한송농장
전남 장흥군 장흥식물원
경남 사천시 대영농원

화순 금호리조트

2011

8/25~26

110

대구경북지회
(지회장 이호영)

경북 경주시 천우조경
경북 경주시 우일조경
경북 산림환경연구원
경주보문단지 조경 현황

경주교육문화회관호텔

2012

9/5~6

185

강원지회
(지회장 동일부)

강원 양양군 솔표조경
강원 강릉시 아름조경
강원 강릉시 솔천지조경
알펜시아리조트 

코레일 낙산연수원

2013

6/12~13

230

전남동부지회
(지회장 김상철)

전남 순천시 상명수목원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순천만자연생태공원
낙안읍성

여수 디오션리조트

2014

8/29~30

250

충북지회
(지회장 최항옥)

충북 청주시 공간조경
청남대 수목원
충북 산림환경연구원

라마다플라자 청주호텔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