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연합은 정부가 ‘녹색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전국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구축’ 계획에 대해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자전거는 5km이내의 근거리 이동에 가장 효과적이고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정부가 내놓은 네트워크 구상은 그런 특성을 무시한 계획이라는 것이다. 정부는 ‘지자체간 단절된 자전거도로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해안 일주와 4대강 정비 사업과의 연계를 강조하며 1조2456억원 규모의 사업을 발표한 바 있다.

서울환경연합은 성명을 통해 “매년 1245억 원씩 들여 2018년까지 총 3114km의 전국 자전거도로를 잇는다는 계획이 내포하고 있는 개발논리의 위험성 역시 경계한다. 대규모 자전거도로의 건설이 곧 자전거 이용률의 증가로 이어진다는 판단은 성급할 뿐더러, 자동차 도로정책의 폐해로 지적되는 물량 위주의 접근을 반복하고 있다. 더구나 하천변 자전거도로를 건설하면, 하천과 육상 생태계의 단절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또 “일부 자전거 이용자들이 제안하고 있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새로운 도로를 구축하는 대신, 제대로 활용되고 있지 않는 국도나 옛길을 활용해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를 구축하자’는 제안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