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마당, 생태놀이터 등 환경생태 분야를 추진하는 부처가 환경부 자연정책과다. 자연정책과는 생태축 구축, 자연환경보전 및 이용시설, 생태계복원, 생태계보전협력금, 습지보전관련 사업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자연정책과에서 담당하는 분야가 조경계와 관련성이 크다. 특히, 현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된 ‘생태휴식공간확충’ 사업은 조경업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
자연마당 사업과 생태놀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생태휴식공간 확충’사업의 배경과 향후 추진계획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환경부 2014년 예산안에서 자연부문을 살펴보면, 한반도 생태계보전 및 생태휴식공간 확충, 생물다양성 증진, 생물자원 보존, 현명한 자연이용 지원 강화 등에 4694억원이 책정되어 있다. 이중 생태계보전 분야 예산이 2117억원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생태휴식공간확충 사업분야는 자연마당 조성사업 86억원, 도시훼손지 복원사업(소규모 생태복원사업) 70억원, 신규사업인 생태놀이터 15억원, 훼손생태축복원(생태통로) 42억원 등 총 213억원이다.

‘생태휴식공간 조성사업’은 도시의 생태적 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도시 생활권 곳곳에 다양한 유형의 생태공간을 조성하고, 도시민이 가까이에서 자연을 체감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자연과 사람이 조화로운 체험형 휴식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도심에 다양한 생물서식공간을 조성하여, 도시의 생물다양성 증진은 물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함이며, 아울러, 도시민에게 자연체험을 통한 학습의 공간이자 휴식의 공간으로 활용하게 된다.
생태휴식공간 확충사업 일환으로 추진하는 세부사업은 자연마당조성사업, 생태놀이터 조성사업, 도시소생태계조성사업, 도시훼손지 복원사업(소규모 생태복원사업), 훼손지생태축복원 등다.

▲ 인천서구 자연마당 조감도
▲ 익산자연마당 조감도

1. 자연마당 조성사업
자연마당 조성사업은 도시지역의 유휴‧방치 공간 및 훼손된 지역을 생물서식지, 주민참여공간 등으로 조성하여 도시민에 생태휴식공간으로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자연마당은 도시 생활권이 훼손되고 방치된 공간을 복원하여 습지, 개울, 초지, 숲 등 다양한 유형의 생물서식처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주변의 자연환경과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도시의 생태거점 복원과 생물다양성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다.
자연마당이 기존 도시공원과 차이가 무엇일까? 공원이 휴식 및 정서함양과 이용 중심의 시설에 중점을 둔다면, 자연마당은 생물다양성 증진, 도시생태계 건전성 확보 등에 중점을 둬 차별화를 두고 있다.

자연마당 사업은 2013년 3곳을 시작으로 올해 2곳이 착공했으며, 올해에는 3곳을 추가로 선정해 설계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자연마당은 향후 2017년까지 연차별로 확대해 총 20곳을 조성할 계획이다.
자연마당 사업은 ▲도시주변 자연자원과 녹지(생태)축과의 연계가 가능한 지역 ▲훼손 및 방치된 지역으로 복원 후 생태기능 증진 효과가 큰 지역 ▲생활권 근거리에서 도시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역 등을 대상지로 하고 있다.
대상지는 최소 5만㎡이상 규모로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생태계보전협력금으로 사용하고 있다.
자연마당의 기본적인 공간 구성은 습지, 초지, 실개울, 생태모텔숲 등의 생물서식공간과 관찰데크, 탐방로, 관찰원, 휴게시설, 안내시설 등 주민체험공간으로 구분해 조성한다.

올해 착공한 자연마당은 인천 서구와 전북 익산 등 2곳이다.
인천서구 자연마당은 폐자재, 고물집하, 묘목장 등으로 방치된 지역에 정화, 계류, 둠벙 등 다양한 습지와 모래톱, 초지 등을 조성하며, 관찰데크, 생태놀이, 조류탐조 등 탐방 및 학습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불법경작, 휴경, 주거지 등으로 훼손되어 방치되었던 전북 익산 자연마당 대상지는 기존 건축물을 철거하고, 기존지형을 복원 및 유형별 식생을 복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습지 및 계류를조성하고 습지관찰데크, 나비원 등을 조성하게 된다.

2. 생태놀이터 조성사업
올해 12곳을 대상으로 처음 추진하고 있는 ‘생태놀이터 아이뜨락 조성사업’은 도심속 유휴 자투리땅을 활용해 소규모 생태공간을 조성하고, 어린이 정서함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생태놀이터는 기존놀이터와 다르게 흙, 풀, 물, 나무, 곤충 등 자연생태를 접할 수 있는 체험형 학습‧놀이공간으로 조성하게 된다.

생태놀이터 조성사업은 올해 12개를 시작으로 2017년까지 100곳을 조성할 계획이다. 대상지는 도시내 유휴‧방치된 소규모 자투리땅이나, 어린이공원, 소공원, 인공시설 위주 놀이터 등을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다. 사업규모는 대상지별 5000㎡ 내외로 하고 있다.

생태놀이터는 입지여건에 따라 도심생활형, 산림(접근)형, 수변형 등 3개 형태로 조성하며, 특히, 인공재료를 배체하고, 수목을 이용한 나무놀이터, 흙을 이용한 맨발놀이터, 동식물 모형 등 놀이와 체험이 가능한 공원으로 조성하게 된다.

3. 도시소생태계 조성사업
도시소생태계조성사업은 도시에 장기간 방치되어 있는 미 조성공원 또는 조성된 공원을 복원해 소생태계(비오톱)로 탈바꿈 시키는 사업으로 도시내 광역생태축과 산림, 녹지, 하천 등을 연계하여 도시생태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대상지는 ▲도시내 미조성 근린공원으로 장기간 방치된 곳 ▲인공적으로 조성되어 생태적으로 조성이 필요한 공원 ▲주거지 등으로 둘러싸여 시민의 접근성이 우수한 지역 등을 대상으로 10만㎡ 내외 규모로 추진하고 있다.

도시소생태계 사업은 다양한 소생태계를 조성하고 주민이 적극 이용하고 참여할 수 있는 생태학습관 등 자연친화형 시설물을 도입하고, 습지 등 수생태계, 초지생태계, 산림생태계 등 다양한 소생태계를 조성 하도록 했다.

첫 사업으로 부산의 연지근린공원을 대상지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총사업비는 104억원이며, 이중 국비 70%를 지원한다.
‘연지근린공원 도시소생태계 조성사업’은 지난 4월에 현상설계공모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했으며, 올해 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당선작인 ‘도시에 스며드는 연지숲으로의 초대’는 연지근린공원의 해송림, 도시화로 훼손된 산저부, 주진입부의 주거지 및 경작지 등의 공간을 ‘보존, 완충, 전이’ 영역으로 설정해 건강한 지역생태환경 조성 및 녹색 커뮤니티의 공간으로 제시했다.

4. 도시훼손지 복원사업(소규모 생태복원사업)
마지막으로 도시내 폐철도부지, 훼손습지, 인공지반 등 소규모 유휴공간 등을 활용한 생태공간 조성과 훼손된 자연환경을 복원하는 ‘도시 훼손지 복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대상지는 ▲미조성 녹지, 저수지, 유수지, 훼손임야 등 생태기능 증진 가능지역 ▲폐철도, 폐도로 등 용도폐지 부지 ▲공공시설 옥상, 벽면 등 인공지반 등을 대상으로 1만㎡ 규모의 사업으로 추진한다.
생태계보전협력금으로 추진하는 도시 훼손지복원사업은 오는 2017년까지 총 50곳을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14곳을 선정해 70억원을 투입한다.

사업대상지는 철도부지 생태공간 조성(서울 마포), 금개구리 서식지 복원(경기 안산) 등 도시지역 10곳과 자연공원내 건축물 철거지 복원(경기 가평) 등 비도시 지역 4곳이다.

이외에도 생태휴식공간 확충 관련해서 도시생태계지도작성 및 활용방안 확대, 생태계보전협력금 제도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자연환경복원기술개발 지원, 전문인력 양성 등 생태계복원사업을 육성 및 지원과 자연환경대상 및 인공지반녹화대상 등 우수복원사례지 발굴 및 포상을 통한 생태복원사업을 육성하고 있다.

자연마당 조성사업 현황
연도 대상지 사업면적 총사업비 사업기간
2012년 서울 노원구 충계동 산42-3번지 일원 6만7761㎡ 32억원 2012년 ~2014년
부산 남구 용호동 산197번지 일원 7만7536㎡ 32억원
대구 동구 불로동, 도동 일원 9만4678㎡ 42억원
2013년 인천 서구 연희동 산 129 7만1274㎡ 34억원 2013년~2015년
전북 익산시 영등동 276 5만5000㎡ 30억원
2014년 대전 서구 둔산동 930번지 5만6860㎡ 40억원 2014년~2016년
전북 군산시 해신동 998-1번지 일원 7만1902㎡ 36억원
경북 경산시 중방동 682-11번지 일원 5만769㎡ 30억원


2014년 소규모 생태복원사업 대상지
구분 사 업 명 사업지 사업비
(백만원)
14개소   7,000
도시생활권(10) 서울 오동근린공원 훼손지 생태복원 사업 서울 성북 500
마포 폐철선부지 환경숲 복원사업 서울 마포 550
부산시 공공청사의 미래형 생태계 복원사업 부산 사상  400
안심습지 내 멸종위기종 서식처 복원사업 대구 동구 500
대전 도심속 생태오아시스 조성사업 대전 서구 400
유용자생식물을 이용한 Bioretention 도심 생태계 조성사업 경기 고양 400
안산 수인선 폐철도변 금개구리 서식처 복원사업 경기 안산 550
일월저수지 생태기능 증진을 위한 수원청개구리 서식처 복원사업 경기 수원 450
보령시 폐철도부지 생태숲 복원사업 충남 보령 400
매립지의 생태적 복원을 통한 맹꽁이 대체서식지 조성사업 전남 목포 550
비도시(4) 연인산도립공원 건축물 철거지역을 활용한 생태복원 사업 경기 가평 500
오창 절골소류지 일원 생태습지 복원사업 충북 청원 450
옥성 공장리제 일원 양서류 서식처 복원 및 생태네트워크 구축사업 경북 승주 350
진주 월아산 생태통로 조성사업 경남 진주 750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