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가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대구자연과학고등학교에서 개최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대구시, 농촌진흥청이 공동 주최하고 대구시교육청,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엑스코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농업을 이용하여 시민들의 여가활동 확대와 소통의 공간을 마련하여 자연친화적 도시 조성, 도시와 농촌이 함께 발전하는 방안 마련을 진행된다.

‘숨 쉬는 도시, 행복한 이웃’ 이라는 주제로 개최하는 이번 박람회는 도시농업을 통해서 콘크리트 숲 속에 지쳐 있는 도시민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활력을 불어넣고 자연스럽게 이웃 간소통의 공간을 마련하는 취지로 ,시민들이 직접 보고 체험하며 실천할 수 있는 행사로 구성했다.

팜아트, 시민참여텃밭, 수확체험존을 거쳐 주제조형물과 도시농업 홍보관, 기업관, 힐링관 등의 전시행사가 마련된다. 또한, 동물․곤충․수생식물 체험, 모종심기 및 나눠주기 체험, 깻잎수확 체험, 축산물 시식 등의 다양한 체험행사와 함께 선진 해외텃밭, 힐링텃밭, 옥상텃밭, 농경자재관, 농경유물관, LED식물공장, 로컬푸드(지역 먹거리) 직매장 등 다양한 아이템들로 꾸며진다.

이 밖에도 농촌진흥청이 진행하는 ‘제10회 전국생활원예경진대회(아이디어정원, 접시정원, 자생화 분화, 학교학습원)’와 ‘제12회 박과채소 챔피언선발대회’가 동시 개최되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대구도시농업시민협의회에서는 ‘도시농업 왕초보 아카데미’, ‘재활용품을 활용한 텃밭 콘테스트’를 실시하며, 대구도시농업네트워크는 ‘러닝-파머’ 스탬프 랠리 등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도시농업의 현재 모습을 볼 수 있는 도시농업기업관에선 벽면녹화, 텃밭용품, 소규모 농자재, 친환경 식물재배기, 모종·종자, 씨앗·비료, 공기정화식물, 원예치료 등 도시농업 분야 신기술과 특허를 보유한 대표기업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농특산물 및 로컬푸드 장터에선 전국 시·도 우수 농특산물과 지역에서 생산되는 로컬푸드 제품들을 전시·판매하여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도시민들의 욕구를 채워 나갈 계획이다.

학술행사로는 해외도시농업 학술대회를 비롯하여 도시농업시민교육, 도시농업 이그나이트쇼, 도시농업 토킹콘서트,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 도심 속의 식물공장 등 도시농업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시민들에게 도시농업의 이해를 도울 다양한 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녹색환경 조성과 고령화로 인한 소일거리 마련, 로컬푸드를 통한 안전한 먹거리 마련 등 도시농업을 활성화해야 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녹색환경 조성 및 도시 안전으로 축약될 수 있다.”라며 “학습을 통해 이 점을 설명하고, 그 중요성을 널리 전파하는 것이 박람회의 주된 가치이며, 그동안 잊고 지내왔던 건강, 여유, 나눔에 대한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박람회 누리집(www.ua2014expo.org) 또는 사무국(053-601-5239), 대구시청(053-803-345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