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감도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림 약용자원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펼칠 ‘산림약용자원연구소’의 청사진이 나와 본격 사업을 시작한다.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국가에서 만드는 국내 첫 산림분야 약용자원 전문 기관으로, 연구소가 설립되면 산림약용자원을 기반으로 한 원천기술 개발과 산업 응용분야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가 가능해 진다.

경북 영주시 풍기읍 산법리에 들어설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산림약용자원 주산지인 경북지역 특성과 산양산삼 테마단지, 백두대간수목원, 국립산림치유단지 등 주변 임업 특화단지와 연계해 동반상승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국비 185억 원을 들여 2만5051㎡ 규모로 조성되며, 연구소 본관과 온실, 시험포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조직은 소장을 비롯해 3개 분야 연구와 행정지원 인력 약 25명이 상주할 계획이다.

국립산림과학원 윤영균 원장은 “체계적인 조직, 시설, 연구기능, 운영시스템 등을 통해 산림분야 약용자원에 대한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연구개발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국민 건강과 재배농가 소득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진입로 개설, 부지조성공사 등 건축공사를 위한 사전 작업을 마치고 2015년에 완공, 2016년에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