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는 산림자원 조성에 기초가 되는 우수종자 공급을 위한 ‘주요 조림수종 종자생산 활성화’ 방안을 수립했다.

활성화 방안의 주요내용은 ▲2030년까지 채종원 면적 1500ha로 확대 ▲지역별 맞춤형 수종 조성 ▲채종원 관리를 통한 종자 생산량 증대 ▲결실주기와 풍흉에 대비한 종자 비축 ▲종자시장 건전화를 위한 유통단속 ▲북한 산림 복구용 종자 관리 계획 마련 등이다.

산림청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약 2만 ha 면적을 조림하기 위해 해마다 40톤의 종자를 생산했다. 앞으로 목재생산 증가로 조림면적과 이에 따른 종자 수요도 늘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종자에 비해 채종원산 종자는 우수한 산림을 조성할 수 있어 종자생산량 증대와 채종원 확대가 절실하다.

현재 채종원은 춘천, 강릉, 태안, 충주, 수원, 제주 지역에 760ha 조성돼 있다. 이를 2030년까지 2배로 늘린 후 향후 2500ha까지 확대해 채종원산 종자 공급률을 80% 이상으로 높일 계획이다. 연평균 50ha씩 남부와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채종원을 조성하며, 수종은 지역별 특색에 맞춰 활엽수 위주로 조성한다.

올해 신규로 조성하는 전북 고창 채종원은 온대남부지역의 대표 수종인 편백으로 조성한다. 앞으로 채종원은 지방산림청, 지자체, 산주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역별 특색 있는 수종으로 조성할 계획으로 생산된 산림종자는 지역 내에서 소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종자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전국 채종원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결실이 불량한 채종원에 대해선 집중관리하고, 개선이 어려울 경우 폐지 혹은 갱신할 예정이다.

또한 산림종자를 향후 3∼ 4년간 공급에 지장 없도록 ‘종자비축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한다. 그러면 최소 150톤 이상의 종자를 비축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다. 종자 저장이 불가능한 수종은 묘목으로, 묘목으로도 어려운 수종은 ‘초저온 클론 저장기술’을 이용하여 클론공급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통일을 대비해 저장중인 북한산림복구용 종자는 싸리, 오리나무 등 사방수종에서 북한지역의 기후와 토양에 적합한 경제수, 유실수 종자로 그 범위를 넓힌다. 현재의 15종 약 12톤에서 20여 종 약 30톤 규모로 확대 저장할 계획이다. 특히 새로 구축할 종자비축시스템을 북한 산림복구용 종자 저장과 연계하여 상호 보완할 예정이다.

이상인 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장은 “조림수종 종자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서는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며 “산주 등 국민들이 원하는 최고의 산림종자를 만들어 신뢰할 수 있고, 필요할 때 쉽고 빠르게 공급받을 수 있는 종자 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