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과 해양경찰청은 26일부터 28일까지 2박 3일간 경기도 양평군에 있는 산음자연휴양림에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가 있는 해양경찰관 28명을 대상으로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산림치유프로그램은 불법 외국어선 단속, 해양 기름 유출 사고 등 PTSD 고위험군에 속하는 해양경찰관의 심리치료를 위해 산림치유가 필요하다고 느낀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의 요청에 신원섭 산림청장이 적극 발벗고 나서면서 이뤄졌다.

해양경찰관은 최근 5년간 우울증으로 148명이 치료를 받았고 해경 특공대원 19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절반이 넘는 100명(51%)이 PTSD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방대원들의 PTSD 경험(38.8%)보다 높은 수치다.

산림치유는 숲속에서 음이온, 피톤치드, 풍부한 산소, 쾌적한 환경적 요소와 같은 치유인자를 인간의 오감과 접촉토록 함으로써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 우울증 등을 완화시켜 건강을 되찾는 치유법이다.

산림청은 이번 프로그램에 산림치유지도사 2명, 치유의 숲 운영요원 등 5명의 전문인력을 투입해 몸으로 만나는 숲, 마음으로 만나는 숲, 나를 찾는 숲 등 3개 주제로 나눠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는 해양경찰관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게 된다.

특히 이 프로그램에는 김석균 해양경찰청장과 김상운 해양오염방제국장이 직접 참여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시달리는 대원들을 격려하는 한편 체계적인 치유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가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

산림청은 지난해 산음자연휴양림에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는 소방공무원, 사회복지공무원 등 151명에 대해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해 참여자들에게서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불법어선 단속 현장에 투입돼 사투를 벌어야 하는 해양경찰관의 치유에 이번 산림치유프로그램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이번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해 확대 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신원섭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