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영란씨가 아이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는 결혼 전 무역회사를 다니는 커리어 우먼이었어요. 결혼 후 직장을 그만두고 두 아이를 키우며 정신없이 세월을 보냈는데 둘째 아이가 중학교를 졸업할 쯤 그제서야 내 인생을 되돌아보게 됐어요" 여주시에서 숲해설가로 제2의 인생을 펼치고 있는 송영란씨 이야기다.

숲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산림치유지도사 등 산림청이 운영하는 일자리 사업에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의 참여율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림청은 2006년부터 재정지원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숲해설가, 수목원코디네이터 등 산림서비스도우미 7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참여자 선발현황(2월 말 기준)을 조사한 결과 여성참여 비율은 42%로 전년 대비 1.5%증가했다. 여성 참여 비율이 가장 높은 직종은 숲해설가, 수목원코디네이터로 각각 59%, 67%를 나타냈다.

작년 한해 여성참여자 비율은 전체 사업의 40.5%로 최근 3년간 해마다 약 7%씩 상승하는 추세다.

또한 최근 산림활동에 대한 국민적 참여와 관심 증가에 따라 2013년부터 시작된 유아숲지도사, 산림치유지도사 등 산림복지분야 전문인력 양성 분야의 여성 참여율은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출산, 육아 등으로 인한 여성의 경력활동 중단과 관련해 정부는 고용율 70% 로드맵 정책을 수립하고 시간제 일자리 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산림청 강혜영 산림교육문화과장은 "향후 산림복지종합계획(2013~2017)과 산림분야 일자리 종합대책(2013. 3)에 따라 해당 일자리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며 "해당 인원 모집 때 각 지역의 여성일자리 사업 관련 기관에 정보를 제공해 더 많은 여성참여가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산림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