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주환 한국조경학회 수석부회장 후보
존경하는 한국조경학회 회원여러분!
우리 학회가 현재의 모습으로 자리매김 하는 동안 물심양면으로 노력해 오신 회원 및 임원 그리고 고문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최근 우리 사회는 행복한 삶의 추구로 조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조경분야의 일을 타 분야가 독점하려고 하는 영역다툼과 조경분야의 영역을 축소하려는 움직임 그리고 기타 여러 장애물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즉 조경에 대해 일반인의 관심이 증가하는 것에 비례하여 조경과 관련된 정부기관과 지자체 그리고 정치권은 아직도 아전인수 격으로 조경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들은 많은 부분에서 조경의 가치와 사회기여도에 심각한 왜곡현상을 초래하고 있고 또 할 것으로 심히 우려됩니다.
현 정부는 복지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복지정책 중에서도 환경복지를 상당히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습니다. 환경복지의 성취는 녹색복지를 통해만 가능합니다. 즉 환경복지와 녹색복지는 동의어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관성 있는 환경복지정책의 추진은 조경의 또 다른 창조적인 분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저는 수석부회장으로서 신임 회장님과 함께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은 공약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차세대 조경가의 지속적인 사회진출 확대에 노력하겠습니다. 조경이 여러 다른 분야의 학문 속에서 즉 건설, 환경, 관광, 농촌개발 그리고 기타 분야에서 안정된 전문영역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과 끊임없이 노력하여 시대에 부응하는 조경으로 혁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조경분야의 연구를 강화하고 타 인접 분야와 교류 확대 및 공동 연구과제 개발에 노력하겠습니다. 최근 연구는 융ㆍ복합 연구 또는 학제간 연구가 추세입니다. 지금까지 학회가 조경분야 전반에 대한 많은 현안문제에 치중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연구에 조금 소홀한 측면이 있습니다. 이제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조경의 구체적인 사업을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조경업의 생존과 영역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2월 임시국회 개회 시 조경산업 진흥법이 통과될 것을 가정하여 올 한해는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만들 것입니다. 산학 균형 발전을 위해 우선적으로 조경연구소 설립하여 조경이 불이익을 받는 모든 부분에 대해 실천적 차원의 연구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연구소에서는 해외사업 연구팀을 구성하여 해외 진출을 위한 업체에 도움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중장기적 비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도시에서 화두가 되는 개념들은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입니다. 이를 위해 녹색기반조성과 국가도시공원조성법의 제정에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국가도시공원은 몇 해 전부터 추진해오고 있는 사업이며, 녹색기반조성은 환경복지와 연결시켜서 국토부 녹색도시과가 올해부터 적극추진하려는 사업입니다. 이 두 사업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DMZ 평화공원은 앞으로 통일부와의 대화채널을 만들어 국가공원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조경의 인식이 일반인에게 미칠 수 있도록 시민참여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겠습니다. 조경헌장에도 조경은 문화적 행위이라고 정의를 내렸습니다. 문화는 고정된 개념이 아니라 변화하는 것이며, 그 변화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저절로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노력에 의해 변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노력으로 시민들의 지원을 받으면 정치적인 힘을 얻게 되고 법이 제정될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이를 통하여 일관성 있는 정책이 수립될 수 있습니다.

저는 1985년 우리학회 회원이 된 이후 총무이사, 이사, 상임이사, 연구부회장, 편집위원
그리고 편집위원장 직을 수행하면서 늘 우리 학회와 함께 성장해온 사람이며, 앞으로도 우리 학회와 함께 할 것을 다짐한 사람입니다. 수석부회장으로서 회장과 함께 앞서 언급한 학회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일들을 수행하는데 미력이나마 보태고자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사)한국조경학회는 조경분야의 소중한 회원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학술단체로 조경분야의 근간의 역할을 하는 단체입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임무가 회원들 간의 유대감 형성과 회원 개인들의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점 깊이 고려해서 학회를 운영하겠습니다.

사랑과 열정을 가진 조경인으로서 늘 여러분과 함께하며, 대한민국의 조경계와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서주환 한국조경학회 수석부회장 후보 학력 및 경력

학력
경희대 조경학과(농학사)
경희대 대학원 조경학과(조경학석사)
경희대 대학원 조경학과(이학박사)

경력
현. 경희대 환경조경디자인학과 교수
현. 경희대 부설 예술디자인연구원 원장
현. (사)한국조경학회 편집위원장
현. 국토해양부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
전. (사)한국조경학회 연구부회장
전. 경희대 국제캠퍼스 학생지원처장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