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창작문화공간 여인숙은 올해 ‘이야기 story-세상과 융합하다’라는 슬로건을 건 창작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는 전북지역 작가와 다른 지역 작가와의 예술적 파트너쉽으로 새로운 창조문화예술 패러다임을 만드는 것으로 여인숙 공간을 중심으로 지역주민, 소외단체 그리고 저소득층에게 문화예술의 혜택을 제공해 자발적 문화소비를 유도하며, 전북지역의 문화 창작 인프라를 구축한다.

또한 창조문화예술의 시너지를 만드는 활발한 교류의 장으로 지역의 독창적인 문화 예술을 다른 지역에 알릴 수 있는 기회와 그 중심 역량을 모색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전시 교류와 교육 소통 커뮤니티로 구성됐는데, 전시는 ▲지역시민교류 프로그램 ‘우리동네 영화제’(5월) ▲지역읽기 프로그램 ‘여기는! 군산’(6월) ▲지역대학교류 프로그램 ‘연결 그리고 전개’(7월) ▲타지역 창작공간 교류 프로그램 ‘도시주의’(9월) ▲입주작가 결과 전시 ‘군산을 탐하다’ 총 3부(10~11월) ▲여인숙 입주 작가 및 지역 작가 교류 프로그램 ‘여인숙의 힘’(12월) 등을 준비했다.

교육 소통 커뮤니티 프로그램으로는 ▲교육 커뮤니티 프로그램 ‘하하소소 예술교육’ 상반기(6월) ▲교육커뮤니티 프로그램 ‘하하호호 예술교육’ 하반기(9월) ▲지역소통문화 세미나 ‘시민 참여형 문화예술정책’ 상반기(7월) ▲지역소통문화 세미나 ‘지역문화정책개발 네트워크 구축’ 하반기(10월) 등이 마련됐다.

여인숙은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을 구성하는 예술인들과 지역 공동체 의식을 증진해 신개념의 미술 문화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지역 예술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매체 미술 표현 등을 지역에 보여주고자 한다.

한편 창작레지던시는 예술가들이 여인숙에 입주해 8개월 동안 시각예술 작업 및 지역 연계 프로 그램 활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심사를 통해 3명을 선발한다.

주요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진행 개요
전시 교류 프로그램 지역시민교류 프로그램
  <우리동네 영화제>
5월 지역작가 및 지역시민들과의 영상, 영화예술의 이해와 소통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프로그램이다.
지역읽기 프로그램
<여기는! 군산>
6월 지역 향토해설가 와 함께 지역의 역사와 배경을 통해 8개월 동안의 작업 계획을 알리는 아카이브 형식의 전시이다. 
지역대학교류
프로그램
 <연결그리고 전개>
7월 군산대학교 미술학과 학생들과 입주 작가와 맨토 & 맨티 형식 지역대학 커뮤니티 프로그램이다.
타지역 창작공간
교류 프로그램
<도시주의>
9월 지역을 넘어서는 국제적인 성격의 예술 형식을 개발하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타 지역 레지던시 교류 전시 프로그램이다.
입주작가 결과전시
<군산을 탐하다>
총3부
10월~11월 그동안 창작했던 결과전시로 타 지역에서 보여준 다양한 예술거주 과정에서 변화하는 예술적 다양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전시이다.
여인숙입주작가 및 지역작가 교류프로그램
<여인숙의 힘>
12월 2010- 2014년 까지 여인숙 입주작가 및 지역작가교류 전시로 새로운 감각적 예술세계를 함께 해석해보는 교류 프로그램이다. 
교육 소통
커뮤니티
프로그램
교육커뮤니프로그램
<하하호호 예술교육>
상반기
6월 여인숙 입주 작가개인이 진행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그리기, 만들기, 사진 찍기, 영화 읽기, 등의 다양한 예술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교육커뮤니프로그램
<하하호호 예술교육>
하반기
9월 여인숙 입주 작가개인이 진행하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그리기, 만들기, 사진 찍기, 영화 읽기, 등의 다양한 예술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지역소통문화 세미나
<시민 참여형
문화예술정책 >
상반기
7월 지역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들과, 지역주민, 외부토론인과 함께 지역의 문화예술에 대해 세미나 및 토론 프로그램이다.
지역소통문화 세미나
<지역문화정책개발
네트워크 구측>
하반기 
10월 지역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들과, 지역주민, 외부토론인과 함께 지역의 문화예술에 대해 세미나 및 토론 프로그램이다.

시설현황
시설현황
*공간 현황에 맞게 시설종류의
변경 및 추가 기입 가능
종류 규모 및 수량 수용인원
전시실 1관-25평 50명
2관-10평 20명
3관-5평 10명
사무실 10평 3명
작가 창작 스튜디오 30평 3명
작가 창작 스튜디오 10평 3명
입주작가 4평 X 3곳 3명
커뮤니티 및 미디어실 30평 10명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