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메타블로그 사이트 블로그파티(www.blogparty.kr)에 올라온 포스트 가운데 인기 글로 선정된 포스트로 요약 게재함을 알려드립니다. <편집자 주>
 

 

▲ 왕바다리의 생태정원 블로그에서 '정원 가꾸기 십락(十樂)' 페이지 화면

왕바다리의 생태정원(blog.naver.com/prothneyi) 블로그 '정원 가꾸기 십락(十樂)'

왜 사람들은 ‘정원 가꾸기’에 빠질까?
여기엔 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르는 큰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다. 그 즐거움은 매력적이면서 또 중독이 될 만큼 강렬하다.
나는 10여년 전까지는 테니스와 등산, 여행광이었다. 그러나 정원 가꾸기에 빠지고부터는 다른 취미를 거의 버릴 정도로 그 매력에 빠져들게 되었다.
나의 경우 정원을 가꾸면서 느끼는 즐거움을 대략 다음 열 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① 기르는 즐거움
나무나 꽃을 심어 기르는 재미는 정원 가꾸기의 가장 큰 낙이 아닌가 싶다. 봄에 씨를 뿌려 싹트는 모습을 지켜보며 여름 장마비에 풀과 나무가 자라는 모습을 보면 농부의 심정과 부모의 심정을 함께 느낄 수 있다.

② 구상하고 만들어가는 즐거움
정원을 구상하고 설계하며 완성해가는 즐거움 또한 크다. 미완성의 정원에 화단을 만들고, 동산도 만들고, 잔디밭도 만들고, 연못도 만들어가며 조화를 연출하는 기분은 예술가의 기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③ 모으는 즐거움
새로운 수종과 품종을 수집하는 즐거움 또한 정원 가꾸기의 큰 매력이다. 내겐 이 모으는 즐거움이 특히 큰 편이다. 꽃이 좋은 나무, 열매가 아름다운 나무, 진귀한 품종, 희귀한 야생화와 수목 등 새로운 수종을 하나씩 모으는 과정은 벗어나기 어려울 정도로 중독성이 강한 즐거움이다.

④ 나무 만드는 즐거움
별로 보잘 것 없는 나무를 그 특징을 잘 살려 수격을 높여 멋진 정원수로 기르는 즐거움 또한 크다. 나무의 수격을 높여 멋진 명품 정원수로 만들어가는 즐거움은 단순히 작은 나무를 큰 나무로 기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또 다른 매력이다.

⑤ 늘리는 즐거움
종자를 받아 번식시키고, 또 꺾꽂이나 접붙이기로 수를 늘리는 즐거움도 적지 않다. 특히 번식이 어려운 희귀종의 번식 방법을 터득하여 번식에 성공했을 때의 희열은 크다.

⑥ 보는 즐거움
정원은 원래 감상하기 위해서 존재하니 보는 즐거움은 사람에 따라서 제일 큰 즐거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봄의 꽃 피는 화단, 여름의 녹음, 가을의 열매들과 단풍경, 겨울의 설경과 한수의 매력이 대표적이다.

⑦ 일하는 즐거움
정원에 매달려 나무도 다듬고 새로 디자인도 하고 옮겨심기도 하고 하는 과정들은 즐거운 노동의 과정이다. 정원 가꾸기는 단순한 운동이 아니고 창조와 생산이 수반되는 운동이니 육체적으로 뿐 아니고 정신적으로도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운동이다.

⑧ 교유하는 즐거움
정원 가꾸기에 빠지다 보면 자연스럽게 주위의 동호인들과 서로 정보와 의견의 교환 및 공유가 일어나게 마련이다. 우리 집 생태정원을 찾아 자동차로 여러 시간 걸리는 곳에서 찾아 주시는 분도 한둘이 아니고, 또 그렇게 하여 인연을 맺게 된 분들도 적지 않다.

⑨ 배우는 즐거움
나는 자연과학을 공부하는 과학도이지만, 정원을 가꾸면서 여러 자연현상에 대해 책에서도 배울 수 없는 많은 것을 배우고 알게 되는데 대해 스스로 놀라곤 한다. 정원의 주 구성 요소가 식물이다 보니 식물 생리에 대해 적지 않은 내용을 터득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또 궁금한 내용에 관해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세를 가지게 된다.

⑩ 뭇 생명과 교감하는 즐거움
정원의 여러 식물, 곤충, 새 등 온갖 생물들과 교감하는 즐거움 또한 크다. 생태적으로 가꾸는 정원의 경우 온갖 생물들이 함께 살아가는 낙원이 될 수 있다. 정원에서 새들이 씨앗이나 열매를 먹는 모습이나, 꽃에서 나비와 벌들이 꿀을 빠는 모습을 관찰하는 즐거움도 크고 또 이런 생물들에게 삶의 터전과 양식을 제공하는 즐거움도 작지 않다. 

 

블로그파티 랭킹7 (1월 3주차)

1

왕바다리의 생태정원 blog.naver.com/prothneyi

2

가든디자인 blog.naver.com/leesil1427

3

푸른 숲에서 꿈꾸다 blog.naver.com/jongart

4

윤주아빠의 조경설계 놀이터 blog.naver.com/hoony603

5

도시, 경관 그리고... 조경 blog.naver.com/scape100

6

yelting loves yelthing.tistory.com

7

에버그린 blog.naver.com/mumufree

<블로그파티 인기글과 랭킹 선정방법 안내>
현재 인기글과 랭킹을 선정하는 방법은 조회 1회당 1점, 추천 1회당 1.5점으로 해서 점수를 산정합니다. 이렇게 정한 점수 순으로 배치되며, 기준은 페이지가 열리는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이내 높은 점수 순으로 노출됩니다. www.blogparty.kr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