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낙후지역 개선에 초점이 맞춰졌던 뉴타운·재개발이 물리적 정비와 주변 지역의 사회·경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연계한 미래 비전으로 재탄생한다.

서울시가 서울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한 미래 도시주거재생 비전을 지난 26일 발표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1조 원 규모의 재원 투자’ 및 ‘서울형 재생기구’ 설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서울시는 면 개념의 생활권 단위 주거지를 종합적으로 정비·보전·관리·사람·장소 중심의 활력 넘치는 삶의 터전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뉴타운·재개발이 점적인 구역별 사업추진 방식이었다면, 앞으로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일자리, 지역자원을 활용한 정체성 보전 등 요소를 함께 고려하고, 안전인프라·공원 등 지역에 필요한 생활기반시설의 확충도 생활권 단위로 구성한다.

또한 서울시는 도시주거재생을 위해 4년 동안 1조 원 규모의 재원을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재원은 주택사업, 도시개발, 교통사업 특별회계 및 일반회계, 국고보조금 등을 통해 확보할 예정이다.

이러한 재원은 ▲도로, 공원 등 기반시설 설치와 공동이용시설 확충 등을 통한 소외·낙후지역 정비 ▲성곽마을 등 역사적 가치가 있는 곳의 보전 ▲전통시장 관리와 일자리 육성을 비롯한 경제 활성화 지원 등에 지원 투자된다.

아울러 개발·정비 위주의 분야별 기존 시 조직을 ‘서울형 재생기구’로 전환 설치한다.

재생기구는 계획·관리·시행 등을 총괄하고, 다른 분야와의 유기적 연계역할을 통해 물리적 재생뿐만 아니라 환경·경제·사회적 통합재생을 실현하는 역할을 한다.

또 정비구역을 지정함에 있어서는 지정 후 갈등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후도, 호수 밀도 등의 물리적 요건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요건을 고려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기로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소외·낙후된 지역을 정비해 지역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각 지역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서울다운 도시재생을 이루며, 물리·사회·경제적 통합재생을 실현하는 것이 서울시의 도시주거재생 비전”이라며 “시민 삶과 서울의 미래를 담는 통합과 공유의 재생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