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심가로화단 및 경관조성 기술개발-한국형 색채화단 유형별 모델개발 및 적용
최근 ‘한국적 색채화단’이 갖는 도시이미지 연관성과 효용성에 대해 연구한 책이 화제다.

(주)아이비전솔루테크(대표 주미옥)와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연구팀, 국립농수산대가 한국적 색채와 화단디자인에 대해 공동연구한 ‘도심가로화단 및 경관조성 기술개발-한국형 색채화단 유형별 모델개발 및 적용’이 바로 그 책이다.

이 책은 화단에서 사용될 수 있는 ‘한국적 색채’에 대해 ‘꽃’이란 소재를 중심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색채연구에 많은 비중을 두어 연구했으며, 국외사례와 국내문헌의 조사·정리를 통해 한국적 색채가 좀 더 이론적 배경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화단디자인의 전통적 의미와 현대적 의미를 조화롭게 담기 위해 과거·현재의 인문, 자연·인공환경, 전통적 소재, 자생화종, 유통화종 등의 광범위한 조사를 통해 학술적, 과학적으로 연구 분석했다.

아울러 이 책이 이슈가 되고 주목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국내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외 사례조사를 통해 연구했으며, 한국적 색채추출을 위한 이미지,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의 화단조성사례, 우리나라의 화단조성사례 이미지 등 참고한 자료 이미지만도 천여 컷이 넘는 등 보기 쉽게 설명이 돼 있다.

이어서 자생화종과 유통화종의 색채 추출 조사를 거쳐 화단에 적용할 수 있는 배색체계를 수립하고, 여러 각도에서 재해석한 문양을 배합해 유형별 화단 디자인안을 나타낸다.

이 책은 현재 서울시에서 각각의 국과 사업소에 참고자료로 활용하도록 권유하고 있으며, 서울시립대와 한국화훼협회에서도 참고교재로 활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