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농림진흥재단은 생활 속 녹색농촌 문화 확산을 위해 운영 중인 ‘경기 귀농귀촌대학’과 ‘조경가든대학’의 담당 교육기관을 모집한다.

접수를 원하는 교육기관은 경기농림진흥재단 누리집(www.ggaf.or.kr)에서 응모양식을 내려받아 오는 2월 3일까지 신청서류를 직접 방문해 제출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경기 귀농귀촌대학’은 경기도 귀농 희망자 600명을 대상으로 귀농귀촌과 도시농업 등 2개 과정을 운영할 교육기관을 찾는다.

귀농귀촌은 밭작물, 원예, 약용작물 등 귀농귀촌 품목별 농업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 100시간 이상 교육하며, 응모자격은 고등교육법(제2조)에 의한 학교 및 평생교육법(제2조)에 의한 평생교육시설에 있다.

도시농업은 도시농업, 단기 귀농귀촌과정 등을 50시간 이상 교육하며, 농업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경험이 있는 민간기관과 단체 등이 응모할 수 있다.

두 가지 교육 프로그램에 공통으로 요구되는 교육기관 자격기준에는 ▲해당 교육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강사진 확보 및 교육지원 조교 및 보조원 배치 ▲강사 수 적정 확보(1인 강사에게 과다한 강의시간 배정 금지) ▲실습(50% 이상) 및 사례 중심의 강의 개설 ▲교육인원 0.4명 단위당 강의실 1㎡ 이상(30명 기준 75㎡) ▲교육과정 활동에 필요한 실습장(임대 및 외부실습장소 인정) 등이 있다.

과정당 30명을 교육 인원으로 하며, 교육 기간은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다.

공모 최종 심사결과는 재단 누리집을 통해 2월 10일에 공개될 예정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재단 누리집이나 경기농림진흥재단 도농교류부(031-250-2773)로 연락하면 된다.

‘조경가든대학’은 총 800명을 교육할 경기도 내 소재한 조경가든대학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할 수 있는 대학, 평생교육기관 및 식물원 등을 모집한다.

조경가든대학 과정의 주요 내용은 식물이해, 식물관리, 정원조성 등이며 하루에 4시간씩 총 14주, 56시간을 진행한다.

교육기관은 재단에서 제공하는 교육내용 및 강의계획서를 토대로 공모신청서 및 운영계획서를 모집기간 내에 제출하면 된다.

상반기 교육기간은 3월부터 6월이며 하반기는 8월부터 11월이다.

교육기관 선정은 심사를 통해 2월 10일에 개별 통보할 예정이며, 기타 문의 사항은 재단 누리집이나 경기농림진흥재단 녹화사업부(031-250-2731)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