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회 울산 도시경관디자인' 대상을 받은 홍승표씨의 '을뫼 자연생태공원'

‘제3회 울산 도시경관디자인’ 공모에서 크레인과 선박 등을 활용한 자연생태공원을 계획한 홍승표씨의 ‘울뫼 자연생태공원’이 대상으로 선정됐다.

울산시는 지난 11월 14일부터 이틀간 작품 신청을 받았으며, 공모 결과 120개 작품이 접수됐고, 심사를 통해 입상작 20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도시의 가치와 품격을 높이고, 창조적 생태경관도시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공공공간(광장, 공원, 산책로, 수변 등) ▲공공시설물(가로등, 벤치, 휴지통 등) 2개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공공공간 부문에는 72개 작품, 공공시설물 부문에는 48개 작품이 접수됐으며, 이 중 ▲대상(홍승표, 일반)-'을뫼 자연생태공원' ▲금상(조광호, 대학생)-'이합집산(離合集散)' ▲금상(최원효·김정화, 대학생)-'바람, 숲을 이루다' ▲은상(오정미·이도경, 대학생)-'Whiffle Whale' ▲은상(이가연·홍석영, 대학생)-'소리9(九)경' ▲동상(최현지·박재우, 대학생)-'BETWEEN INFRA 건물 사이 틈새공간 활용방안' ▲동상(공연성·강승영, 대학생)-'울산의 행진' ▲동상(황재호·김재욱, 대학생)-'Cantata_공업도시의 노후항만 재생을 통한 복합문화항만 제안' ▲동상(한승창·안재은, 대학생)-'LILY PAD' ▲동상(이종진·송자영, 일반)-'Floating Promenade With The Taehwagang' 및 입선 10개 작품이 발표됐다.

대상을 받은 홍승표씨의 ‘울뫼 자연생태공원은’ 울산을 대표하는 크레인, 선박, 컨테이너 등 산업유물을 활용한 자연생태공원을 계획했다.

금상을 받은 조광호씨의 ‘이합집산(離合集散)’은 삼호대숲의 철새 서식 공간을 디자인했으며, 최원효씨·김정화씨의 ‘바람, 숲을 이루다’는 해륙풍을 이용한 스마트 환경조형물을 만들었다.

은상은 고래 뼈를 형태화해 휴식공간 시설물을 디자인한 오정미·이도경씨의 ‘Whiffle Whale’과 동구의 소리9경에 착안해 각각의 공간을 디자인한 이가연·홍석연씨의 ‘소리9(九)경’이 받았다.

그밖에도 동상에는 건물 사이 틈새 공간을 활용해 디자인한 ‘BETWEEN INFRA’ 등 5개 작품이, 입선에는 ‘울산 방어진항 항만욕장 계획’ 등 10개 작품이 선정됐다.

심사에 참가한 위원들은 “울산의 도시환경 특성을 고려한 작품들이 많이 출품되어 도시 이미지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공모전이었다”며, “특히, 사용되지 않는 공공공간의 활용성을 제안한 아이디어들이 돋보였다”는 심사평을 전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에서 출품된 작품 수보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충청권, 경상권, 호남권 등 전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출품된 작품 수가 훨씬 많다”며 “공모전이 지역행사가 아닌 전국적인 행사로 그 위상을 다져가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입상작 시상식은 오는 16일 울산시청 본관 1층 전시실에서 열리며, 20일까지 작품 전시회가 개최된다.

▲ 금상을 받은 조광호씨의 '이합집산(離合集散)'

▲ 금상을 받은 최원효·김정화씨의 '바람, 숲을 이루다'


<'제3회 울산 도시경관디자인' 수상자 명단>

 

심사 결과 작품명 출품자 소속
대상
(1)
울뫼 자연생태공원 홍승표 일반(경기)
금상
(2)
이합집산(離合集散) 조광호 대학생(울산)
바람, 숲을 이루다 최원효
대학생(경기)
김정화
은상
(2)
Whiffle Whale 오정미 대학생(부산)
이도경
소리9(九)경 이가연 대학생(울산)
홍석영
동상
(5)
BETWEEN INFRA
건물 사이 틈새공간 활용방안
최현지 대학생(대구)
박재우
울산의 행진 공연성 대학생(김해)
강승영
Cantata_공업도시의 노후항만
재생을 통한 복합문화항만 제안
황재호 대학생(서울)
김재욱
LILY PAD 한승창 대학생(울산)
안재은
Floating Promenade With The Taehwagang 이종진 일반(충남)
송자영
입선
(10)
울산 방어진항 항만욕장 계획 정우석 대학생(울산)
김진익
SAFETY LIGHT 박동민 대학생(경북)
Everywhere, Anywhere 정요한 대학생(서울)
이현아
Harmony Bloom 이수미 대학생(부산)
김민정
한눈에 들어오다 정병구 대학생(울산)
김무갑
ECO PLACE 박재훈 대학생(김해)
SAVLIGHT 한승창 대학생(울산)
안재은
Urban Cross Garden 안성섭 대학생(전북)
정성현
숲속의 고래 황지민 대학생(서울)
최윤정
TAE-HOUSE 장세찬 대학생(전북)
소재의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