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녹지환경디자인학회회장 안승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기축년을 맞이하여, 한마디 인사 말씀드립니다.

한국녹지환경디자인학회는 생산녹지를 포함한 자연생태계복원, 도시 및 자연경관 계획 및 관리, 도시환경개선과 디자인 관련 분야의 연구와 그 결과를 보급, 응용하여 국토 및 지구환경개선에 기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학술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와 크고 작은 섬들로 구성되어, 세계적으로도 국토의 면적과 비교해 복잡한 해안선과 지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지형적 특징으로부터 사람들은 주거에 적절한 강변 및 연안의 평지에 살아가며, 금수강산의 뛰어난 경관이 있는 곳을 경승지로써 전승해 왔습니다. 이들 육지, 섬, 해양은 천혜의 풍부한 생태계를 길러내고, 사람은 이들에 의지하며 생활하여 왔습니다.

그렇지만, 경제활동의 규모·범위의 확대에 수반되는 환경부하의 증대로, 지구규모의 환경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연 및 생산녹지의 변화 및 감소, 대기 및 수질오탁 등은 인간의 공생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남아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지금은 미력한 힘이지만 우리의 주변국가인 일본 그리고 중국의 연구자들과 협력하여 2008년 9월 강릉대학교에서 개최되었던 제2회 국제학술발표회를 발판으로 녹지환경디자인학회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학술활동의 구조적인 변화를 위하여, 본 학회의 학술지는 한·중·일·영문으로 발표할 수 있는 틀도 마련하였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학회 발전을 위해 금년도 숙원사업인 한국학술진흥재단 등재 및 학회 사단법인화 추진을 위해 회원과 임원진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① 녹지보전 및 관리, 녹지환경 조성, 생태계 보전, 복원 분야에 대한 연구발표, 학술연구, 강연회 개최 ② 학회지 및 도서 발간 ③ 국내 ․ 외에서 본 학회와 관련 있는 기관 및 학자와 정보교환 ④ 녹지보전 및 관리 분야, 환경 및 생태계 보전, 복원 분야에 대한 조사연구 ⑤ 기타 본 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녹지환경디자인에 관한 학술활동과 과학기술의 진전 및 적극적인 활용을 위해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기축년 새해 여러분의 건승과 활약을 기원하며 신년 인사드립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