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국가직 공무원 채용에서 조경직이 빠졌다.

2006년 국가공무원임용법령에 조경직제가 신설돼, 법적으로 채용할 수 있게 되었던 2008년부터 2년연속 한명도 뽑지 못하게 된 것이다. 문제는 조경학과 졸업생들의 진로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조경적 사고’가 결여된 상태로 중앙정책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할 일을 제대로 하기 어렵게 되고 있으며, 때로는 정책이 옆으로 가거나 뒷걸음질 치고 있다. 심지어 업역이 통째로 넘어가도 손을 쓰기에는 역부족이다.

이래서야 어찌 조경의 미래를 논할 수 있겠는가?

조경정책을 생산하는 중앙정부에 왜 여태까지 조경공무원을 한명도 배출하지 못했는지 조경계는 되짚어 보아야 한다.

조경공무원을 채용하려면 정책 변화를 통해 담당부서가 생기거나, 실무부서에서 인력수요를 건의하는 절차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중앙정부 내에서 이런 움직임들이 감지되지 않는다. 아직 실무부서에서는 조경을 독립적인 업무로 인정하기를 꺼리는 분위기가 있는 것 같다.

독립돼 나가는 것을 선뜻 반기지 않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담당자들이 자신의 출신 직렬(건축, 토목, 산림 등)에 대한 기존의 권한을 지키려는 의지와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아직 조경공무원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탓이다.

그러면 직제 신설 후 국가직 조경공무원 채용을 위한 조경계의 노력은 어떠했는가? 이제부터는 모두의 관심과 함께 새로운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겠다.

우선 조경직제의 홍보를 맡고 있는 환경조경발전재단의 역할 조정이 요구된다. 재단에는 지금 너무 많은 현안과 사업들이 집중되고 있지만, 이를 원활하게 풀어갈 수 있는 시스템이 부족하다. 그런 가운데서 조경직제홍보소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리라 기대하는 건 무리다.

새해부터 조경기본법 제정이 가장 큰 현안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추진위원회 구성도 논의되고 있지만, 그것과 국가직 조경공무원 채용은 무관한 일이 아니다. 무엇보다 전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게 우선이다.

흥진비래(興盡悲來)의 시기를 거친 조경계는, 이제 고진감래(苦盡甘來)에서 ‘고난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과연 끝에 가서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게 될 것인가?

 

논설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