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분야 6차 산업화로 임업인 소득이 2017년까지 3500만 원, 산림서비스산업 파급효과가 40조 원으로 높여질 계획이다.

산림청은 지난 10일 임업과 2·3차 산업을 융·복합화한 ‘산림분야 6차 산업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임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활기찬 산촌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2012년 2800만 원이었던 임업인 소득을 2017년까지 3500만 원으로 올리고, 2012년 기준 25조 원이었던 산림서비스산업 파급효과를 2017년까지 40조 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산림청은 이를 통해 ‘숲과 더불어 행복한 녹색복지국가’를 구현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앞으로 추진하는 새로운 6대 성장산업 육성 전략에는 ▲산림자원의 지역 순환형 산업 모델 개발 ▲사업 다각화를 통해 임업의 새로운 가치 발굴 ▲산림 서비스 영역 확대·융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 ▲전통지식의 현대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로 산촌경제 활성화 ▲자연자원과 인문자원의 결합을 통한 지역 브랜드화 등이 포함되며,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산림자원의 지역 순환형 산업 모델 개발은 ‘선도 산림경영단지’ 조성으로 2017년까지 목재산업 육성 모델 50개소를 개발하며, 생산된 목재를 지역난방 및 발전연료로 활용하고 체험공간으로 제공하는 ‘산림 바이오매스 에너지 홍보타운’을 2017년까지 5개소 조성한다.

사업 다각화를 통한 임업의 새로운 가치 발굴을 위해서는 각종 임산물 재배와 수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임산물 수확 프로그램(U-pick farm)’으로 확대하고, 목축용 국유림 대부지를 활용한 ‘산지축산’ 모델 개발 및 제도를 개선한다.

산림 서비스 영역 확대·융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 계획에는 2017년까지 ▲‘산림복지단지’ 3개소 조성 ▲유아숲 체험원 250개소 조성 ▲산림교육센터 10개소 조성 ▲국·공유림, 그린벨트 등에 ‘숲속야영장’ 50개 조성 ▲'산림교육전문가’ 1만 명 양성 등이 포함된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로 산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2017년까지 8개 도별 1개소씩 ‘산림치유마을’을 육성하고, '산촌유학’ 등을 활성화한다.

자연자원과 인문자원의 결합을 통한 지역 브랜드화는 2017년까지 ▲전국 ‘숲길 네트워크’ 3189km 구축 ▲국가등산로 지정·관리 및 훼손 등산로 1만1416km 정비 ▲'산림문화자산’ 조사·발굴 계획 등을 시행한다.

산림청은 산림분야 6대 성장산업 육성을 위해 산림자원의 생산, 가공, 유통, 체험 등에 대한 유용자원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며, 6차 산업 경영주체 및 리더를 체계적으로 육성해 네트워크화한다.

또한, 지역 내 임산물 소비촉진 홍보 강화하고 ‘I LOVE WOOD’, ‘숲으로 가자’ 등 다양한 캠페인 전개를 통해 6차 산업화를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인식을 확산하고자 할 계획이다.

산림청 관계자는 “최근 임가소득 및 임가수의 감소, 산촌의 고령화 등 어려운 현실을 감안할 때 임업인의 소득원 창출을 위해 생산(1차), 가공 및 제조(2차), 서비스(3차) 산업의 융·복합화된 6차 산업이 새로운 희망”이라며, “이번 대책 발표를 통해 임업·산촌이 살기 좋고 활력 있는 녹색복지국가를 구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