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4회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에서 대상을 받은 가천대 김성제 외 3명의 ‘행복을 수놓는 숭인동’

서울시가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4회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공모전에 가천대 김성제 외 3명의 ‘행복을 수놓는 숭인동’이 대상작으로 선정됐다.

제4회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학생공모전은 단독 주택 등이 밀집된 저층 주거지에 지역 특성과 주민 요구가 반영된 커뮤니티가 살아 있는 정주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개발 및 대상지를 발굴코자 시행됐다.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공모전에는 총 33개 대학, 313명 학생의 93개 작품이 접수됐으며, 시는 9월 13일 심사를 통해 ▲대상 1점 ▲금상 2점 ▲은상 4점 ▲동상 13점 총 20점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대상을 받은 가천대 도시계획학과 김성제 외 3명의 ‘행복을 수놓는 숭인동’은 창신·숭인 뉴타운 해제지역인 종로구 숭인1동 56번지 일대를 선택해 ‘전면 철거방식이 아닌 방식’으로 정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준 작품이다.

작품은 ‘하나되는 마을, 안전한 마을, 정체성 있는 마을, 쾌적한 마을 만들기’를 목표로 주민 의견수렴 및 자치구 협의가 충실히 이루어졌고, 대상지에 대한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인문적 환경의 조사를 통해 서울시에서 지향하고 있는 물리적·사회적·경제적 재생을 잘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구체적인 계획으로는 ▲봉제를 캐릭터화 ▲봉제모임구성 ▲비수기 일거리 제공 ▲봉제센터(행복제작소) ▲정순왕후길 커뮤니티 증진 아이디어 등이 있으며, ▲마을 커뮤니티 계획 ▲스토리텔링 ▲공간정비계획 등 실현성을 담보한 작품으로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조직·활동 프로그램이 잘 제시돼 있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그 밖에도, ▲금상='맘씨 좋은 용문동 만들기'(중앙대, 박정현 외 4명), ‘행촌동, 서울성곽 마을 만들기 행촌, 행복에 물들다’(인하대·인하대 대학원, 정현순 외 4명) ▲은상='오늘 본동은 하루종일 맑음’(가천대, 정다운 외 3명), ‘방들이 살아있다’(한예종·경인교대, 은자영 외 1명), ‘삼(3)선 (6)구역의 9가지 이야기’(고려대 대학원, 최은영 외 2명), ‘명륜3가 눈으로 거닐다’(가천대, 김경식 외 3명)을 비롯해 동상에는 13개 팀이 우수작품으로 선정됐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팀에는 ▲대상=1000만 원 ▲금상=500만 원 ▲은상=200만 원 ▲동상=100만 원이 상장과 함께 지급된다.

진희선 서울시 주거재생정책관은 “앞으로도 학생과 주민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마을 만들기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상작 전시는 10월 12일부터 19일까지 서울시청 신청사 1층 로비에서 열리며, 시상식은 10월 18일 서울시청 신청사 8층 다목적 홀에서 개최된다.


<수상자 명단>

수상명 수상자 작품명 소속대학
대상(1) 김성제 외3 행복을 수놓는 숭인동 가천대학교
금상(2) 박정현 외4 맘씨 좋은 용문동 만들기 중앙대학교
정현순 외4 행촌동, 서울성곽 마을만들기
행촌, 행복에 물들다
인하대학원
인하대학교
은상(4) 정다운 외3 오늘 본동은 하루종일 맑음 가천대학교
은자영 외1 방들이 살아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경인교육대학교
최은영 외2 (3)(6)구역의 9가지 이야기 고려대학원
김경식 외3 명륜3가 눈으로 거닐다 가천대학교
동상(13) 최다연 외2 먹거리를 통해 다문화와 정을 나누다 경희대학교
박수민 외4 너나할 것 없이 드나들며 세대가
소통하는 노고산동 너나들리 마을
한동대학교
김곤지 외3 도심 속의 허파, 숨쉬는 사이 마을 중앙대학교
김태현 외1 BLOOMING VOID 경희대학교
이우민 외4 까만돌(흑석), 보석만들기 공주대학원
공주대학교
전현호 외4 우린 풍경을 보존한다.
외.유.내.강 녹천마을
중앙대학교
노찬영 외3 Old & New 가천대학교
박지수 .... 평평길 걷기 한국예술종합학교
황주영 잇다, 있다 명지대학교
이종현 외4 아현 1동 미소짓다 안양대학교
이지수 외1 책 방앗간으로 하나되는 우리 마을 이화여자대학교
김영준 외3 어우렁더우렁, 함께 가는 창신2 연세대학교
안주연 외1 돌산마을 리폼하기 서울여자대학교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