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종로구는 ‘어르신 백사실 생태지킴이’를 9월 9일부터 운영한다.

‘어르신 백사실 생태지킴이’는 백사실 계곡을 찾는 방문객 증가로 수질오염 등의 우려가 있어 지역 어르신을 백사실 생태지킴이로 채용해 백사실계곡 환경 보전 및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백사실 관리인 2명이 있지만, 계곡 주변 피서객 등 이용객이 급증해 관리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일자리플러스센터와 부암동 주민자치센터 추천자로 12명 내외의 인원을 선발해 오는 10월 31일까지 약 2달 동안 운영하게 된다.

생태지킴이는 백사실 계곡 주변 쓰레기 등 오물 제거 정화활동과 야생동물 포획 등의 불법행위 제한 및 금지사항에 대한 계도 활동, 위해식물 제거 등 생태계 보전 활동 등을 하게 된다.한편, 종로구는 도심 속 자연쉼터인 공원을 주민이 직접 관리하는 ‘공원돌보미사업’을 지난 4월부터 추진하고 있다.

참여하고 있는 단체는 학부모 및 학생으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체인 아이러브 Trees를 비롯해 직장인 자원봉사단체 등 총 6개 단체가 청운공원, 삼청공원 등 5개 공원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공원돌보미는 공원 내 쓰레기 줍기, 잡초 제거, 꽃이나 수목 심기, 물주기, 화단 가꾸기, 낙서지우기 등의 활동과 파손된 시설물과 위험요인을 찾아내 담당부서로 신고하는 역할도 한다.
또한, 학생 및 유치원 공원돌보미를 대상으로 공원 내 자연을 관찰하고 체험하는 생태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며. 교육적 활동 가치도 실현할 계획이다.

한편, 공원관리를 위해 필요한 용품(쓰레기 봉투, 장갑, 집게)은 구에서 제공되며, 공원관리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개인이나 단체(학교, 유치원, 종교단체 및 각종동호회 등) 구분 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