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경재료학/이상석 지음/일조각 펴냄/2013년 8월 15일 발행/550쪽/42000원

조경산업의 발전에 따라 조경재료산업 또한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대학 및 실무에서 조경재료에 대한 관심이 부족할뿐더러 조경재료를 공부할 책도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이상석 서울시립대 교수는 ‘조경재료학’을 출간해 조경재료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동안 조경산업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점차 증가하면서 조경재료산업은 양적·질적으로 크게 발전해 왔다. 아울러 신소재 개발과 제품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뛰어난 성능과 특화된 기능을 가진 조경재료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조경재료는 외부공간을 창출하는 결정적 매체로 조경분야에서 이뤄진 많은 학술적 연구와 신기술은 조경재료 분야에 집중돼있다.

이와 같은 학문적 연구와 산업적 수요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대학 및 실무에서 조경재료에 대한 관심과 노력은 부족한 실정이다.

‘조경재료학’은 지금까지 재료학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다뤘던 과학적 측면뿐만 아니라 조경의 특성인 미학적이고 친환경적 측면을 보완해 조경재료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다양한 적용 사례를 사진으로 제시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은 세 개의 편으로 구성돼 있으며 제1편 ‘조경재료 일반’에서는 조경재료에 대한 이해 및 접근방법, 조경재료산업의 현황 및 제도 등을 다루고 있으며, 조경재료를 과학적·미학적·친환경적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제2편 ‘조경재료별 특성’에서는 목재, 석재, 금속재, 점토, 유리, 도료 등 대표적인 재료를 소개하고 있는데, 각각의 특성, 생산과정, 공법, 관련 제품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

또한 제3편 ‘조경재료의 응용’에서는 조경분야의 대표적 제품인 조경수목과 부대시설, 조경포장, 어린이놀이시설, 인공지반녹화 등과 관련해 각각의 특성 및 기준, 그리고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지은이 소개>
이상석 서울시립대 교수
서울시립대 조경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에서 조경학 석사 학위를, 서울시립대 대학원 조경학과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 조경학과 교수로 있으며, 한국조경학회 기술부회장, 국가기술자격정책 전문위원이다. 순천대 교수,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캠퍼스 교환교수를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조경구조학’(일조각, 2002), ‘경관, 조형&디자인’(도서출판 조경, 2005), ‘조경디테일’(도서출판 조경, 2006), ‘정원만들기’(일조각, 2006), ‘아름다운 정원’(일조각, 2007) 등이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