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완공 예정인 ‘암사정수센터 시설현대화 및 고도정수처리시설공사’에서 옥상녹화 예정지가 태양광시설로 변경 방침이 확정되면서 조경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2009년 착공 당시 발주처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암사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시설 옥상녹화를 대대적으로 홍보하기도 했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에서 민간업체와 ‘태양광발전소 건설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암사정수센터 고도정수처리장 옥상녹화 예정지도 태양광시설로 변경한다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 6일 태양광사업을 총괄하는 녹색에너지과는 상수도사업본부에 암사정수센터의 옥상녹화지를 태양광시설로 설치 변경한다는 최종 방침의 공문을 내려보냈다.

앞으로 상수도사업본부는 설계변경에 대한 내부검토를 거쳐 조만간 감리단에 지침을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

옥상녹화지가 태양광시설로 변경되는 이유에 대해 서울시 녹색에너지과는 “태양광 사업은 박원순 시장의 ‘원전 하나 줄이기’ 사업 일환으로 추진되는 시장 정책사업으로 결정된 사안이며, 사업 타당성 검토 등을 거쳐 최종 방침을 발주처인 상수도사업본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설계 변경의 또 다른 이유는 태양광사업이 민자로 추진되기 때문에 태양광시설로 변경하면, 옥상녹화 공사비 절감, 옥상 사용에 대한 임대 수익발생, 원전하나 줄이기 사업 실적 증가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도 큰 이유로 작용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옥상녹화업체 관계자는 “태양광사업자의 자본과 발주처가 만들어낸 횡포”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으며, (사)한국인공지반녹화협회(회장 이은희) 역시 중대사안으로 받아들여 회장단 회의를 통해 대응책을 내놓을 전망이다.

오충현 동국대 교수는 “옥상녹화와 태양광사업은 기후변화 대응전략의 하나로 함께 가야할 사업이며, 서로의 역할을 인정하면서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 해야한다”며 옥상녹화와 태양광사업의 융합을 주문했다.

조경계에서는 제2의 암사정수센터 문제가 재발할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서울시는 소형 태양광발전소 설치에 대한 보조금제도 도입을 통한 사업 확대 계획을 밝혔다. 이는 옥상을 사업대상지로 하는 있는 옥상녹화와 태양광사업 간 상충문제가 확대될 가능성을 내재하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옥상녹화와 태양광사업이 서로 밀어내는 경쟁구도가 아닌 서로의 역할과 효과를 인정하고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조경계와 태양광사업계의 논의체계가 마련되야 한다는 의견이 중론으로 모아지고 있다. 아울러, 조경계에서는 상생발전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인접분야와 논의체계 구축을 위한 TF팀을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옥상녹화업체 관계자는 “지난 4월 서울시가 발표한 ‘푸른도시선언’에 옥상녹화와 태양광에너지를 결합한 ‘옥상녹화 발전소사업’을 추진전략에 포함시켰듯이, 옥상녹화와 태양광사업은 함께 가야하는 사업임을 기억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