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한 차량 소통을 위해 점차 늘어나는 고속도로 숫자에 따라 전국 휴게소 또한 계속 증가해, 현재 전국에 200여 개 이상 휴게소가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휴게소를 찾는 이용객 눈높이 또한 높아져, 이제 휴게소는 간단한 식사와 휴식 및 화장실 이용을 위한 공간이 아닌 즐기고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가득한 전국의 이색 휴게소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 평창휴게소
영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를 찾는 이용객들은 횡성휴게소의 ‘메타세쿼이아 쉼터’에 가볼 만 하다. 웰빙·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메타세쿼이아를 비롯한 9000여 그루의 나무로 조성된 이곳은 피톤치드 가득한 삼림욕을 즐기며 운전 중 쌓인 피로는 물론 한층 자연에 가까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평창휴게소의 ‘자작나무 조각공원’은 인근 벌목현장에서 사용하고 남은 나무토막을 활용해 ‘솟대, 장승, 동물조각’ 등으로 구성한 자연친화적인 조각공원으로 아기자기한 볼거리가 이용객에게 즐거움을 안겨준다.

덕평 올레길과 연결된 ‘덕평 휴게소’는 가족·연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산책로, 러브가든 및 벤치공원, 더위에 지친 심신을 치료할 수 있는 허브정원이 있다. 또한 자연 친화형 애견놀이터와 체험학습장, 카페 등으로 애견인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달려라 코코’가 있다.

▲ 금강휴게소

경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에는 지역 역사와 문화를 반영한 테마휴게소가 많다. 평사휴게소는 지역명사인 원효, 일연, 설총 등 삼성현을 주제로 한 테마공원을 운영 중이다. 이 공원에는 포토존, 산책로, 룰렛게임 등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자연스러운 문화체험이 가능하다.

경산휴게소에는 5~6세기 신라 소국 압독국 유력자들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봉분을 원형 그래도 복원한 ‘신상리 고분 공원’이 있다. 이곳은 역사·문화·교육적 가치가 높으며 역사문화탐방과 함께 해 질 무렵 사진 촬영지로도 유명해 많은 이용객이 사진을 찍기 위해 찾고 있다.

휴게소 뒤편으로 펼쳐진 금강 조망이 매우 아름다운 금강휴게소는 오랜 기간 경부고속도로의 대표 명소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금강휴게소와 이어진 금강유원지에서 낚시, 수상스키, 오리보트 등도 함께 즐길 수 있다.

 

 

▲ 음성휴게소
중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의 이천휴게소 ‘솔보슬길’은 솔 향기 가득한 소나무 그늘 아래 평상과 퍼걸러 등 이용객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휴식공간으로 가족이용객들에게 큰 인기다. 발지압로와 능소화 넝쿨터널, 토끼체험장 등도 색다른 즐거움을 준다.

음성휴게소의 ‘꽃동산 공원’은 휴게소의 넓은 녹지공간과 조경시설을 이용한 친환경 쉼터로 계절별 아름다운 초화류가 가득한 야생화산책로, 아름다운 장미넝쿨터널, 생태연못, 동물농장, 운동기구 등 다양한 볼거리로 가득하다.

▲ 춘천휴게소
중앙고속도로
춘천휴게소의 전망 좋은 하늘공원은 여행객들과 인근주민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아름다운 초화류와 조형물이 가득한 산책로는 이용객들의 좋은 쉼터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전망대는 춘천시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야경이 아름다워 가족·연인들에게 인기가 높다.

100평 규모의 넓은 야생화테마공원이 있는 단양휴게소는 계절변화를 고려한 다양한 초화류로 둘러싸여 있어 자연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다. 또한 분수·물레방아, 민속 초가, 장승 등 볼거리가 풍부하다. 아울러 휴게소 뒤편 연결로를 통해 단양적성산성을 오를 수 있고, 적성비 등을 관람할 수 있으며, 남한강과 소백산맥의 산세가 감탄을 자아낸다.

▲ 주암휴게소
호남고속도로

정읍휴게소의 ‘솔숲 가족공원’도 가족단위의 이용객에게 큰 인기가 있다. 솔숲 가족공원은 어린이놀이시설 및 황토지압로, 해먹과 연못분수 등 자연친화형 쉼터로 연중 편안한 휴식을 제공한다. 아울러 무더운 여름엔 이글루를 만들어 이용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주암휴게소에는 지역의 민심을 수호하고 나라의 부강을 기원하는 민족 문화유산 ‘장승’이 무려 50기가 있는 ‘장승 솟대공원’이 있다. 이곳에서는 장승의 제작과정 시연 및 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가 열려 이용객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 고창고인돌휴게소
서해안고속도로

휴게소 내에 ‘해넘이 전망대’에서 붉게 물든 서해의 아름다운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화성휴게소는 넓은 공원과 자주포, 탱크 등이 전시된 색다른 공원이다. 또한 분수와 운동기구 등도 있어 가족단위 이용객들에게 으뜸이다.

고창고인돌휴게소 한쪽의 넓은 잔디밭에는 9홀의 파크골프장이 운영 중이다. 안내소에서 골프클럽과 볼을 무료로 빌려주는 이색적인 휴게소로 시원한 분수대와 발지압로 등도 있어 많은 이용객들이 찾는다,

▲ 함안휴게소
남해안고속도로

국내 최대 주산지인 함안 특산물 ‘수박’을 주제로 한 테마파크가 있는 함안휴게소는 원두막, 수박터널, 포토존 등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공원형 휴게소이다. 또한 함안 관련 특산품도 전시·판매 하고 있어 많은 이용객들이 찾는다.

운산휴게소 ‘소망등 테마공원’에서는 예쁜 소망등에 소망을 빌 수 있고, 시원한 족욕을 하며 더위를 잊을 수도 있다. 또한 분수대 물줄기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도 있어 많은 가족·연인들이 찾는다.

▲ 인삼랜드휴게소
대전-통영 고속도로

인삼랜드휴게소 생태수변공원은 족욕시설, 인삼재배관찰장, 동물학습장 등을 다양하게 갖춰 단골이용객들이 많다. 인삼 관련 먹거리가 많고, 가을철엔 휴게소 뒤편을 하얗게 뒤덮는 구절초 군락이 장관을 이룬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특색 있는 휴게소가 늘어남에 따라 이용객들의 반응도 좋다”며 “앞으로도 더욱 재밌고 색다른 휴게소가 많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고속도로 이용객들에게 여행길 속 새로운 여행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