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대전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 3층에서 산림치유국제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산림복지서비스 정책 강화와 함께 산림치유분야가 핵심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벌률 시행에 따라 ‘산림치유지도사’ 육성을 지원하는 등 산림치유분야 지원 근거가 마련되면서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올해 4곳에 있는 ‘치유의 숲’도 오는 17년까지 34곳으로 확대될 뿐 아니라 산림치유의 의학적 효과를 규명하는 한편 보험화 가능성 평가까지 추진하는 등 산림치유 활성화를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2013 대한민국 산림박람회’ 학술행사로 지난 27일 대전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에서 산림치유 국제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이번 산림치유 국제심포지엄은 산림복지에 관한 국제적 동향을 파악하고 그동안 연구된 내용을 함께 고유하고자 마련됐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산림청에서는 전국에 23개 국·공립 치유의 숲을 조성·운영하고 있으며, 잠재적 이용 수요를 고려하여 더 많은 치유의 숲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이 치유의 숲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산림치유 프로그램 개발과 전문가 양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숲을 통한 국민들의 건강과 행복증진을 위해 제도적 기반마련과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한국의 산림치유 현황에 대해 발표한 연평식 충북대 교수

국내 산림치유 정책 연구 용역을 맡고 있는 산림치유연구사업단의 연평식 충북대 산림학과 교수는 이날 주제발표로 ‘한국의 산림치유 현황’을 발표하면서 “독일, 스위스, 일본, 영국 등에서는 숲을 건강증진과 질병예방, 건강회복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최근 산림치유에 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산림치유 공간 확대, 숲의 치유효과에 대한 과학적 규명 및 제도 저이 등 산림치유 인프라를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발표된 전략별 세부 추진계획에 따르면 우선 산림치유 공간 확대를 위해 50~100ha의 산림을 대상으로 1개소당 50억원 이내로 조성해 연간 5천명이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단기 방문형 국·공유 치유의 숲 조성과 국립백두대간 산림치유단지 조성을 설명하며 중·장기 체류가 가능한 시설 확대, 산림치유마을 육성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산림치유 프로그램 표준화 및 보급 운영, 산림치유 공간 특성에 맞게 보급·운영, 산림치유지도사 체계적 육성과 양성기관 지정 등 현재 추진 중인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 같은 정책 추진을 위해 충북대·서울대·고려대가 공동참여한 산림치유연구사업단을 구성해 학제간 협력 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연 교수는 “체계적인 산림치유 연구를 위해 연구사업단을 구성해 임학·의학·보견학·보험 등 다학제적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산림치유의 체계확립 및 활성화를 위한 전략으로 ▲산림치유환경 DB구축 및 치유의 숲 조성 방안 제시 ▲산림치유 의학적 효과 규명 및 산림의학 기초 확립 ▲보건시스템과 산림치유시스템 연계 통한 산림치유 대중화 확립 ▲산림치유의 보험화 가능성 평가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는 캐나다의 엘리자베스 니스벗 트렌트대 교수가 ‘자연과의 친밀한 관계가 주는 심리적 효과’, 일본 유코 쯔네쯔구 박사의 ‘일본의 산림치료의 연구 및 구현’, 몰골의 다단 첸드수렝 박사의 ‘도시 숲, 환경의 질과 인간의 건강’, 기노시타 후지히사의 ‘지역 자원을 활용한 건강 리조트의 측정과 건강 관광’ 등 각국 산림치유의 연구 성과와 적용 현황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