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방미기간 중에 밝힌 비무장지대(DMZ)내 세계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움직임이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지난 8일 박 대통령은 미의회 연설을 통해 “DMZ내에 세계평화공원을 만들고 싶다. 남북한 간의 군사충돌을 막기 위해 설치된 DMZ은 이제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진정한 비무장지대가 돼야 한다.”면서 “세계평화공원이 DMZ에서 평화와 신뢰가 자라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그날을 위해 미국과 세계가 우리와 함께 해주길 희망한다”며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계획을 밝혔다.

박 대통령의 DMZ내 세계평화공원 발언 이후 통일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련 부처에서구상안 마련을 위해 실태조사를 벌이는 등 구체적인 계획수립에 착수했다.

또한, 유엔과 미국 등과 접촉을 통해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3일에는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DMZ 세계평화공원은 남북간 긴장 완화와 평화정착, 남북간의 신뢰형성, 동북아를 포함해 세계의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사업으로 기대를 하고 있다”면서 “유엔 등 국제사회와 협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정부의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 계획에 따라 DMZ와 접해 있는 경기도와 강원도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원조성 유치를 놓고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경기도는 지난 2009년부터 270억원을 투입해 파주시 임진각 일원에 조성중인 ‘DMZ 평화생태공원 조성사업’과 연계해서 세계평화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구상하고 있는 반면, 강원도에서는 철원군이 최적의 후보지로 거론하고 있는 분위기다.

다만, 이번 사업은 북한의 협조가 중요하지만, 정작 북한은 ‘DMZ 세계평화공원’ 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사업실현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