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공공디자인 공모전이 전국 각지에서 잇달아 개최한다.

김해, ‘도시경관디자인 작품공모전’

김해시는 전국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한 ‘제11회 도시경관 디자인 작품 공모전’을 개최한다.

시는 매력적인 도시 이미지를 위한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2003년부터 전국 최초로 공모전을 시행했다.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봉황대유적지 주변 공공디자인 정비 방안, 김해 진입관문 경관계획, 가야역사와 함께 하는 여성친화적 테마거리 조성방안의 지정주제와 김해시 전역을 대상으로 공공디자인과 관련된 모든 사항에 대한 자유주제 등 4가지이다.

응모자는 공모주제 중 자유롭게 1가지를 선택해 9월9일부터 13일까지 김해시청 도시디자인과를 직접 방문해 접수하거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출품작에 대해서는 실현가능성, 미래지향성, 환경성, 전문성, 타당성, 창작성 등에 초점을 맞춰 10월초 심사 할 예정으로 대상 5백만원, 금상 3백만원, 은상 2백만원, 동상 1백만원, 장려 30만원 등이 주어질 예정이다.

구미, ‘품격있는 Design Gumi 2013’

노후되고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기존 시설물에 대해 참신한 아이디어와 지역적·문화적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제5회 2013 구미시 공공디자인 공모전’이 시작한다.

‘품격있는 Design Gumi 2013’을 슬로건으로 하고 있는 이번 공모전은 아파트 및 학교 주변 담장, 옹벽, 철도, 고속도로 하부공간, 지하차도, 육교 디자인(안)을 공모주제로 하였다.

응모자는 1인 최대 2작품까지 출품 가능하고, 참가자격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6월10일부터 14일 18시까지 구미시청 도시디자인과에 우편 및 방문접수하면 된다.

출품작은 창의성, 심미성, 디자인의 완성도 측면, 실현가능성, 안전성 측면, 구미시의 이미지(스토리텔링화)와 연계한 도시경관에 기여하는 측면 등을 심사 기준으로 하여, 7월초에 심사하고 7월12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제출 작품은 공모전 작품집 제작 및 전시회 개최, 각종 도시디자인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제주, ‘2013년 제3회 제주공공디자인 공모전’

제주특별자치도는 창조적 공공디자인을 통한 지역재생활성화를 위해 ‘2013년 제3회 제주공공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

찾아가고 싶은 제주를 큰 주제로 한 이번 공모전은 가파도 청보리축제(지역특산품 및 축제관련 기념품디자인), 대평리부근(거리·공간설계 및 테마공간, 근대문화골목, 소공원 등 지역재생공간조성, 벽면디자인제안), 무장애 디자인(Barrier-free Design) 장애물이 없는 물리적 환경 만들기 조성, 평화로 해안육교 및 입체도로 제3,4,5광령교 그래픽디자인(제주이미지홍보 및 주요시책홍보게시물 디자인 등)을 세부내용으로 하고 있다.

공공디자인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출품이 가능한 금번 공모전은 6월17일부터 18일까지 2일간 작품 접수를 받으며, 수상자 발표는 7월29일에 있을 예정이다.

도는 시민 참여형 경관개선 방안 발굴로 시민 자긍심을 제고하고 향후 도에서 추진하는 도시디자인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