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조경사회(회장 이민우)·리드엑스포 주최로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1층 A홀에서 개최되는 ‘2013대한민국조경박람회’는 조경인들의 최대 축제이자 조경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이다.

국내 조경산업을 대표하는 기업과 기술들이 총 집결되는 이번 박람회에 모든 조경인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어려운 산업 여건 속에서도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제품 생산으로 조경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조경박람회 참여업체들을 미리 만나보도록 하자. 우선 수많은 참여업체 중 8개 업체를 대표적으로 미리 살펴본다. <편집자 주>(이하 가나다순)

‘운동기구도 이제는 저탄소 시대’

(주)디자인파크개발(대표 김요섭)

친환경 놀이시설과 조형시설물을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과를 얻고 있는 (주)디자인파크개발은 이번 박람회에서 휴먼에너지 사용하는 저탄소 에너지로 환경도 보호하는 신개념 야외용 유산소 운동시설 선보일 예정이다.

(주)디자인파크개발은 이번 박람회에 ‘슈퍼형 야외 자가발전 운동기구’ 4종을 선보인다. 자가발전을 이용해 운동을 하면서도 디스플레이를 통해 여러 가지 운동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DMB 시청도 가능한 제품이다.

이와 함께 어린이 운동기구에 게임을 접목 신개념 야외용 게임 운동시설인 ‘스피드 레이서’도 자가발전을 이용한 저탄소 에너지 제품으로 관람객의 시선을 끌 것으로 보인다. 

‘우수 목재기술로 탄생한 안전한 놀이체험’

BnG(주)(대표 이병렬)

최근 친자연 소재인 목재를 적극 활용한 새로운 브랜드 ‘Tory’와 ‘LAREX’를 탄생시킨 조경시설물 목재전문 조경업체 BnG(주)가 우수한 기술력을 박람회를 통해 확인 받고자 나선다.

목재의 뒤틀림과 갈라짐, 부러짐 등이 단점을 보완한 신개념 기둥재인 금속과 목재를 이용한 AL-WOOD·S-WOOD를 개발해 기존의 금속재, 고무화학재 등의 조경시설물에 비해 자연친화적일 뿐 아니라 내구성과 강도 등이 탁월하게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멋진 소방서에 들어가 친구들과 함께 역할놀이를 하며 체험할 수 있는 놀이공간 ‘소방차’와 여행중 표류하게 된 섬의 여러 가지 소재들을 주제로 어린이들이 다양한 놀이체험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난파선’ 등 다양한 놀이공간 제품들이 주력 전시제품으로 소개된다.  

▲ '소방차' 등 다양한 비엔지 놀이시설 제품

‘캠핑문화 결합 조경 새 장 제시’

(주)스페이스톡(대표 허수경)

휴게시설부터 놀이시설, 조형물 등 외부 환경에 대한 수준높은 환경시설물을 제공해왔던 환경디자인 전문기업 (주)스페이스톡이 기존 제품을 비롯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캠핑 등 아웃도어 레져용 시설 제품도 비중있게 선보일 예정이다.

스페이스톡의 브랜드 ‘Barum Haus(바움 하우스)’는 캠핑, 아웃도어 레져용 숙박시설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감성 아지트로 캠핑문화를 적절히 결합해 조경분야에 새로운 기회의 장을 제시하는 한편, 오토캠핑산업분야에도 기존 레져용 숙발시설의 대안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밖에도 적절한 사이즈와 디테일한 사용자 배려가 돋보이는 체육시설물인 ‘유니윙’ 제품들과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사고력 증진을 도와주는 인지 개발 전문 신개념 실외 놀이터 브랜드 ‘블루콩’도 박람회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  'Barum Haus'(바움하우스)의 트리하우스(좌)와 인지놀이터 '블루콩'(우)

‘꿈과 환상의 놀이 시스템’

(주)유니온랜드(대표 황선주)

안전하면서도 재미있는 놀이 및 운동시설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선보이고 있는 (주)유니온랜드가 그동안 친환경 놀이시설 기술이 집대성한 제품들을 박람회에 내놓는다.

유럽산 1등급 로비니아 자연원목과 무독성 천연페인트를 사용해 목재특유의 향과 질감이 어우러진 ‘Robinia’는 자연과 닮은 비정형화된 공간으로 어린이들의 감성과 모험심,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소통을 자극한다.

또한 지난 1997년부터 놀이시설과 물놀이의 결합제품을 선보이며 시공능력을 인정받아왔던 멜리오 유니온랜드의 워터플레이 시스템과 기존 콘크리트제품의 시공성·안정성·내구성·운반성 등의 문제점을 개선, 회전 성형공법의 신개념 배수시스템 멀티 원형수로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워터플레이 시스템 제품(좌)와 멀티 원형수로(우)

‘내추럴 트렌디로 시장 이끈다’

(주)예건(대표 노영일)

그동안 다양한 공공 시설물들을 공급해왔던 (주)예건은 녹색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빗물저장활용시스템을 도입하고 정원문화의 대중화를 위한 가드닝 전문브랜드 푸르너스를 론칭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꾸준히 제시하고 있는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 제품의 기능성과 효율성 가치를 최우선으로 제품의 라인업을 재정비하고 완성도를 더욱 높여 친환경성과 내추럴한 트랜디함이 더욱 강조된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모던 클레식 벤치·파고라 등 공공시설물을 비롯해 영유아들을 위한 소규모 놀이시설, 자연스러운 디자인이 특징인 대용량 빗물저장탱크, 카페를 매개로한 새로운 가드닝 문화공간인 ‘푸르너스 가든’ 등을 박람회를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다. 

▲ (주)예건의 모던클레식 벤치 제품들 

‘친환경·디자인 블록 산업의 모든 것’

(주)이노블록(대표 한용택)

이노블록은 40년간 보도블록을 만들어온 기업으로 ‘친환경 보도블록’과 ‘경관 옹벽블록’을 중심으로 2000여종이 넘는 제품 생산과 연매출 200억원 이상을 자랑하는 국내 대표적인 기업이다.

특히 최근 독일의 고델만(GODELMANN), 미국의 앙카(ANCHOR)와 로제타(ROSETTA) 등 해외 유수의 관련 회사들과 기술 제휴를 통해 국내 경관옹벽블록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우수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조경용은 물론 토목용으로도 적용가능한 아웃크라핑, 하이랜드스톤, 플래그스톤 등 기존 조경석보다 시공이 간편해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경관 옹벽 블록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세계적인 품질을 자랑하는 데카스톤(멀티사이즈블록), CoolFeel(차열블록), Ecopond(저류블록) 등 프리미엄 보차도 블록도 살펴볼 수 있다.

▲ 순천만박람회 아웃크라핑(좌) 조성 모습과 하이랜드스톤 제품 설치 사례(우)

‘첨단 기술, 환상적인 음악분수로 승화’

플러스파운틴(주)(대표 김우진)

플러스파운틴(주)는 2007년 이후 수경 분야 5년 연속 국내 1위 실적을 시현하고 있는 조경공사 및 엔지니어링(조경분야) 전문건설 업체다. ‘서울 어린이 대공원 음악분수’, ‘서울 보라매공원 음악분수’, ‘울산 여천천 영상 음악 벽천’ 등 국내 음악분부의 50% 이상을 설계 시공한 대표 기업으로 지난해 ‘여수엑스포 빅오분수’를 선보이며 그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이번 조경박람회에 전시하는 작품은 ‘Miraculous Fountain’이라고 명명된 최첨단 기술의 환상적 분수이다. 6Mx4Mx3M의 규모로 고정설치뿐만 아니라 행사장등에 임대형 이동 설치나 카고트럭등에 설치하여 이동 홍보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다기능 분수이다.

어떠한 매개체도 없이 물방울이 하강·정지·상승을 자유롭게 연출하는 ‘물방울 분수’, 물줄기로 어떠한 문양이나 문자도 구현할 수 있는 ‘워터커튼 분수’, 영화·홍보영상·TV생중계가 가능한 4Mx2.5M 규모의 ‘LED Media Board’등 3가지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한 제품이다. 시공사의 사전 프로그래밍에 의한 연출 뿐만 아니라, 관람자가 직접 연출할 수 있는 기능도 지니고 있어 많은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여수엑스포빅오분수

‘유럽의 고풍 담은 명품 블럭’

한림로덱스(주)(대표 한성필)

지난 2006년 창업 이후 짧은 시간 이지만 고효율 투수성 블록 등 완성도 높은 보도블록을 비롯해 친환경 기능성 포장재와 경관용 조경자재 등 우수한 조경시설 및 자재를 생산하고 있는 한림로덱스(주)가 올해 기술력을 집대성한 신제품 라인을 선보인다.

불투수성, 투수성, 백화방지 등 기능성을 확보하면서도 유럽의 고풍스런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는 제품 티나와 아피아, 카시아, 루시아가 새롭게 소개됐다.

이와 함께 한림로덱스가 자랑하는 특허인증 인조화강석블록 테라페이브, 라인블록, 스톤페이브, 그랜드평판과 록페이브와 그린스페이서와 같은 잔디블록도 박람회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알-페이브(좌) 티나(중) 테라페이브(우)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