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이 2017년까지 산림복지서비스의 혜택을 받는 국민을 2000만명으로 확대하고 숲과 산림과 관련한 일자리가 3만5000여개 더 늘리기로 했다.

산림청은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한 2013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올해 정책목표를 ‘숲을 활력 있는 일터·쉼터·삶터로 재창조’로 잡은 산림청은 이날 보고를 통해 ▲산림자원의 경제·환경적 가치상승 ▲산림재해 예방 및 건강한 산림생태계 조성 ▲임업인 경쟁력 향상 및 목재산업 육성 ▲생애주기별 맞춤형 산림복지 서비스 확대 ▲국제 산림협력 확대 및 세계녹화 선도 등 다섯 가지의 국정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업무계획에 따라 녹화에 성공한 산림을 자원가치가 높은 경제수종으로 교체하고 임도 등 산림경영에 필요한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탄소흡수원 유지 및 증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산림탄소상쇄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운영표준안과 지원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이와 함께 앞으로 5년간 산림에서 청년층과 베이비부머 은퇴세대를 위한 일자리 3만5000개를 창출한다는 목표 아래 우선 올해는 50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보고했다.

선진화된 예방시스템을 갖춰 산불·산사태 등 산림재해로부터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하는 일도 주요 업무계획에 포함됐다.

또 임업인이 한·중 FTA 등 임업분야의 위기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환경도 조성한다. 해외 산림자원을 확보하고 개발도상국에 대한 산림 ODA를 넓혀나가는 국제 산림협력도 전개된다. 산림청은 또 북한의 황폐산림 복구를 위한 준비도 꾸준히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박근혜 정부 임기 동안 올해 산림복지 수혜인구 1381만명에서 2017년까지 2000만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산림일자리수는 올해 25만8000개에서 29만개까지 확대하고 임가소득도 2918만원에서 3200만원으로 늘려 소득증대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우리 산림이 국민과 임업인에게 더 많은 행복을 주는 공간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산림분야 국정과제가 반드시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