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원섭 신임 산림청장이 지난 18일 취임사를 밝히고 있다.

 

제30대 산림청장으로 신원섭(55) 충북대 임학과 교수가 18일 취임했다. 이돈구 전임청장에 이어 학자 출신 외부 인사다.

특히 산림복지 분야 연구를 중점적으로 추진해왔던 학자 출신으로 도시숲 등 산림복지관련 사업이 보다 강력하게 추진될 것으로 점쳐진다.

충북 진천군 출신인 신 청장은 충북대 임학과를 졸업하고 캐나다 뉴브런즈윅 대학과 토론토대학교에서 각각 산림학에 대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난 1993년부터 충북대 임학과 교수로 임용대 지금까지 산림휴양과 산림치유 등 산림복지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해왔다.

지금까지 100여편의 논문을 발표한 신 청장은 ‘야외휴양관리’, ‘치유의 숲’, ‘숲으로 떠나는 건강 여행’ 등을 저술했다.

특히 ‘도시숲은 왜 중요한가’(2003년), ‘도시림 이용객의 특성과 자원의 관리 평가’(2010년) 등 다수의 논문을 통해 도시숲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연구와 향후 도시숲 관련 정책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인다.

신 청장은 지난 2008년에는 ‘도시숲녹색공간 재정사업 모니터링’에 대한 산림청 연구과제 수행하면서 도시숲의 정의 및 사업 수행에 대한 매뉴얼 배포, 도시숲 표준시방서 작성, 도시림 조성·관리계획 수립 등을 제안하며 도시숲 사업 확대를 주장한 바 있다.

국내의 산림치유포럼, 한국산림휴양학회, 한국임학회 등과 세계산림의학회 ‘부회장’ 등 여러 국제학회 및 연구단체와 교류하는 등 해외산림 복지 전문가로도 활동해왔다.

취임 전까지 산림청 산림치유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산림치유사업단을 운영하며 산림정책을 이끌어왔다.

신 청장은 18일 밝힌 취임사에서도 ‘산림복지’를 첫 번째로 꼽았다.

신 청장은 “산림이야말로 국민행복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며 “생애주기별 산림복지 정책을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또 “산림복지 공간을 더욱 확충하고, 세대별·계층별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마련해 나가겠다”며 산림휴양과·산림교육을 산림청 대표 정책브랜드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숲치유 프로젝트’ 적극 추진토록하고 이를 위한 획기적인 방안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신 청장은 산불·산사태 등 산림재해 통합관리체계 마련 및 선진화된 방재시스템 마련, FTA에 따른 임업분야 피해 최소화와 맞춤형 일자리 지원체계 구축을 약속했다.

이어 지속적인 숲 가꾸기 통한 고급목재 생산 기반 마련 및 목재펠릿 등 신재생에너지원 자원화, 글로벌 산림협력 확대 및 북한 황폐산림 복구 등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 청장은 취임 첫 공식일정으로 18일 오후 전국 산불관계관 회의를 주재했다. 산불취약지 감시활동을 강화하기로 합의하는 한편, 논·밭두렁이나 쓰레기 소각 등 사람의 부주의로 인한 산불을 원천차단하기 위해 산불위험이 높은 이달 20일부터 4월말까지를 소각금지기간으로 설정해 정부합동단속을 실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