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사업 조감도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추진돼 왔던 30조원 규모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사실상 좌초됐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주)는 12일 자정까지 갚기로 한 2000억원 규모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이자 52억 원을 내지 못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에 놓였다고 13일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 돈을 갚지 못하면 만기를 연장할 수 없어 결국 파산이나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된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대 주주인 코레일과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는 우정사업본부로부터 받았던 손해배상금 중 일부인 64억원을 긴급자금으로 활용하고자 했지만 결국 무산됐다.

대한토지신탁은 우정사업본부가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부지를 무단 사용한 데 따라 드림허브에 배상하기로 한 257억원을 신탁 중이다. 이 돈을 사용하기 위해 코레일은 이자 만기일 까지 대한토지신탁과 협상을 벌였지만 지급보증 범위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끝내 결렬됐다.

이 고비를 넘긴다고 해도 당장 이달까지 갚아야할 ABCP 이자가 500억원 정도로 추산되고 있어 문제해결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결국 모두 8차례에 걸쳐 발행한 총 2조7000억원 규모의 ABCP 전액이 부도 처리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업계에서는 사실상 사업이 백지화 될 것으로 바라봤다.

최종 부도처리가 되면 그동안 출자사들이 낸 자본금 1조원이 허공으로 사라지는 것은 물론 토지 반환 채권, 랜드마크 빌딩 계약금 등 총 5조 원의 손실이 예상되고 있다.

당장 1대 주주인 코레일과 롯데관강개발 등 출자사들의 자본잠식 가능성마져 제기되고 있다.

특히 향후 책임 소재를 둘러싼 소송전이 전개될 것이란 예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소송규모는 자본금에 2배인 최대 2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출자사 뿐 아니라 개발구역에 묶여 6년 동안 재산권 행사를 제약받았던 서부이촌동 주민들도 코레일과 서울시를 대상으로 소송에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방위적인 소송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주무부처인 국토부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부도와 관련해 긴급회의를 열고 상황을 주시하면서도 ‘직접 개입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