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만금 특별법’이 여야 합의로 국회에 접수돼 향후 사업 방향에 전기가 마련된 가운데  ‘국립 새만금 수목원 국제 심포지엄’이 열려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전북도와 산림청은 2일 국내외 전문가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해양형 국립수목원 조성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마이크 몬더 미국 플로리다대 교수가 ‘해안형 수목원으로서 차별화된 수목원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했다.

산림청은 “새만금 간척지 안에 200ha(60만 평) 규모의 국립수목원을 만들어 국내 섬이나 해안 지역뿐만 아니라 각국의 해안 식물을 수집 보전하는 세계 유일의 해안식물 연구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림청의 계획에 따르면 산림청과 전북도는 2013∼2020년 새만금 농업용지 200ha에 총 5000억 원을 들여 다기능 인공 숲을 조성해 이를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 수목원에는 세계해양식물원, 자생식물원, 숲속 전망대, 시험재배 온실, 염생 수생식물원 등이 들어선다. 국가 수목원은 현재 경기도의 국립수목원(옛 광릉수목원)이 유일하다.

전북도는 생물자원의 보존 및 황사 차단 등을 위한 새만금 수목원 조성 방안이 새만금종합개발계획에 반영됨에 따라 8억여 원을 들여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전북도는 새만금 수목원 조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국립산림과학원, 전북대, 순천대 등과 함께 간척지에 심을 수 있는 나무 종류와 심는 방법 등을 연구하고 있다.

김현식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새만금 수목원 조성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다른 수목원과 차별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대량의 산소를 생산하는 ‘대한민국의 아마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총리실 새만금위원회의 투자유치 홍보비 삭감이 국회에 권고됐다.

국회예산정책처는 국회에 제출한 ‘2013년도 예산안 분석 종합 보고서’를 통해 총리실 새만금위의 12억 원대 홍보비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했다. 최근 3년간 모두 10차례 해외 투자유치 활동을 벌였지만 그 실적이 전무했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예산정책처는 이를 놓고 “비용대비 효과가 낮은 이같은 로드쇼 형태의 해외 홍보비를 줄여 다른 분야에 사용토록 해야한다”고 국회에 권고했다. 앞선 8월 또다른 국회 보고서를 통해서도 홍보비와 더불어 위원회 운영 자체까지 부실하다고 지적한바 있다.

전북도와 산림청이 제안한 새만금 화목단지(산림바이오매스타운) 조성사업도 요주의 대상으로 꼽혔다. 10년 뒤께 개발될 새만금 유보용지에 화목보일러 땔감용 대규모 단지를 조성하자는 안으로 첫해 사업비로 약 3억원 가량이 신청됐다.

예산정책처는 “농식품부가 사업성이 없다고 반려시킨 사업안을 이름만 수차례 변경해 추진하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국회에 권고했다.

이밖에 폭풍해일에 대비한 국토해양부의 715억 원대 군·장항 방파제 보강공사는 재검토, 환경부의 동부권 상수관망 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은 전액 삭감이 권고되는 등 도내 사업안 상당수가 쟁점화 됐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