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산림 공직자들은 앞으로 산림행정이 ‘기후변화’와 ‘도시녹화’ 분야의 업무를 더욱 확대해야한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림인력개발원(원장 배영돈)이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입교한 1,274명의 산림청 및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산림행정과 교육발전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산림청의 외연확대에 집중해야할 분야는 어느 것이라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0%인 637명이 ‘기후변화’라고 답했고, 다음으로 ‘도시녹화’(20%, 255명), ‘산림휴양’(15%, 191명), ‘소득증대’(15%, 191명)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산림정책이 지난 40여 년에 걸쳐 이룩한 산림녹화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는 국민생활에 도움이 되고 사회현안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생활 밀착형 산림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밖에도 ‘개정이 필요한 산림법률’에 대해 ‘산지관리법’(36.8%)을 가장 많이 꼽았고,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25.3%), ‘국유림 경영 및 관리에 관한 법률’(14.7%),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12.4%)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국, 몽골 등 사막화 확대에 따른 지원사업’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0.9%가 지금보다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여 과거 산림녹화시기에 우리나라가 국제사회로부터 받았던 원조에 보답하고 우리의 우수한 산림기술을 바탕으로 국제사회에서도 우리나라의 역할과 위상을 높여나가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배영돈 원장은 “우리나라 산림 공직자들은 산림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의 생활편의와 소득증대, 산림휴양과 같이 국민에 대한 산림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산림행정이 사회현안 문제해결에도 기여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고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