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은 전국 초등학생들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2012 우리식물 바로알기 경연대회’를 9월 22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의 숲과 나무, 식물을 알리고 자생식물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일깨워주기 위한 행사로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다.

이 행사는 국립수목원이 주최하고 (사)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회장 김용식)가 주관해 진행되며, 지역별 예선을 치르고 올라온 초등학생들의 본선무대로 이루어진다.

세부행사로는 개인부문에 ‘우리식물이름퀴즈’, 단체부문에 ‘도전그린벨’이 있다. 초등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우리식물OX’도 기타 부대행사들도 마련돼 있다.

개인부문 ‘우리식물이름퀴즈’는 실내와 실외 두 장소에서 진행된다. 사전에 출제범위를 공개하여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슬라이드에 나오는 식물의 사진과 특징을 보고 식물의 이름을 맞추는 실내퀴즈와 야외 관상수원에서 실제 식물·나무 등의 겉모습이나 향을 맡아 보고 해당식물의 이름을 적어내는 야외퀴즈로 구성되며 두 답안 점수를 합산하여 성적우수자를 선발한다.

단체부문 ‘도전! 그린벨’은 3인1팀의 학교대표팀으로 출전한 선수들이 식물에 관한 간단한 문제에 대한 답을 화이트보드에 적어내서 우열을 가리는 방식이다. 친구들과 머리를 맞대고 한 가지 답을 찾아내는 과정을 통해 우정과 협동심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은 물론 학부모, 일반 관람객도 부대행사로 진행되는 스냅사진촬영, 식물페이스페인팅, Plants for the Planet, 산림문화체험강좌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시상은 개인부문과 단체부문으로 나뉜다. 개인부문은 산림청장상, 국립수목원장상,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장상이 있고 우리식물이름퀴즈 성적우수자에게 주어진다. 단체부문은 도전그린벨 성적우수팀이 속한 학교에게 주어지며 대상은 1개 학교, 최우수상은 2개 학교, 우수상은 3개 학교에게 시상한다. 수상자 및 수상학교에게는 상장과 부상이 수여한다. 우리식물OX 우승자에게는 센스만점상이 주어지며 상품이 주어진다.

참가자들에게는 에코백, 기념볼펜, 미니식물, 텀블러 등이 기념품으로 주어지며 간단한 간식이 제공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 홈페이지(www.kabga.or.kr)를 통해 이번 경연대회에 대한 안내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점은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02-575-6443)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